​폼페이오 "北美 할일 많이 남아…진전을 희망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10-06 13: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협상결렬 선언 전 발언…'수주, 수개월내 일어날 대화들' 언급

  • 북한 “협상 결렬됐다” 美 “창의적 해법으로 좋은 논의가져”

북미 실무협상이 별다른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과 관련, 아직도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며 진전을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북한이 실무협상 결렬을 선언하기 전에 나온 것이다.

그리스를 방문 중인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아테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미국)는 일련의 아이디어(a set of ideas)를 가지고 왔다"며 "우리는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것을 진전시키고 이행하고자 시도하는 좋은 정신과 의향을 갖고 왔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이것(스웨덴 실무협상)이 오랜만에 논의할 기회를 갖는 첫 번째 자리라는 것을, 그리고 (북미) 양 팀이 해야 할 많은 일이 남아 있다는 것을 유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발언은 한 번의 실무협상으로 북미 간 간극을 좁힐 수 있기는 어렵다는 인식에서 3차 북미정상회담으로 가는 길목에서 이번 스웨덴 실무협상을 시작으로 북미 간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하노이 노딜'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실무협상에서 북미 간 접점 찾기가 이뤄져야 3차 북미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국 측이 실무협상장에 가져왔다는 '일련의 아이디어'를 거론했다. 이는 지난해 6·12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의향'을 북측에 촉구하고 미국의 유연성 발휘를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 결단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뜻을 담은 것으로 분석된다.

장관은 그동안 비핵화 해법의 퍼즐을 풀기 위해서는 북미 모두 '창의적 해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한편 북미 양측은 이날 북한의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각각 단장으로 스톡홀름 외곽에 위치한 콘퍼런스 시설 '빌라 엘비크 스트란드'(Villa Elfvik Strand)에서 협상을 벌였다.

회담 직후 북측 실무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미국이 빈손으로 협상에 나왔다"며 "협상은 우리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결렬됐다"고 주장했다.

반면 미국 국무부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협상 테이블에 가져갔으며 북측과 좋은 논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