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원유시장 공급 불안한데...美셰일붐은 벌써 정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9-30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산유량 증가세 둔화 뚜렷...올 상반기 증가폭 1%도 안 돼

  • 셰일개발 붐 둔화 조짐...기술 혁신, 생산량 정점 도달했나?

국제원유시장의 공급 과잉 우려를 촉발한 미국의 셰일 개발 붐이 꺾이고 있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의 핵심 석유시설이 드론(무인기) 공격으로 파괴되는 등 중동지역의 원유 공급 차질 우려가 커진 가운데 불거진 악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9일(현지시간) 미국 에너지부 자료를 인용해 미국의 산유량이 올 상반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도 채 늘지 않았다고 전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7% 가까이 증가했다.

주목할 건 증가폭이 줄어든 이유다. 전에는 국제원유 가격이 급락한 게 문제가 됐지만, 이번에는 운용 문제가 배경으로 작용했다. 유정 간 거리가 너무 짧아 새 유정에서 나는 원유가 예상보다 적거나, 핵심 유정의 원유가 기대보다 빨리 소진되고 있다는 것이다. 셰일 개발 기술의 혁신도 정점에 도달했는지, 지지부진해지면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사진=EPA·연합뉴스]


셰일은 여러 광물을 포함하고 있는 단단한 진흙 퇴적암층을 말한다. 한동안 개발에 애를 먹었지만, 얼마 전부터 물과 모래, 화학약품 등을 섞은 혼합액을 고압으로 분사해 퇴적암층을 부숴 원유나 천연가스를 추출하는 '수압파쇄법'이라는 채굴공법이 확산돼 북미에 집중된 셰일 광구에서 산유량이 급증했다. 그럼에도 셰일개발에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큰 비용이 든다. 셰일혁명에 따른 공급과잉 우려로 국제유가가 급락하던 때에 미국의 셰일 개발에 제동이 걸렸던 이유다.

미국 에너지부는 지난해 산유량이 워낙 크게 늘어 올해는 증가폭이 제한될 것으로 본다. 지난해는 1월에 하루 평균 1000만 배럴에서 12월 1200만 배럴로 늘어나 연간 기준으로 하루 평균 1100만 배럴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하루 평균 1220만 배럴로 늘어나는 데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여파로 미국 주요 원유산지에서는 최근 생산·고용 활동이 덩달아 둔화하고 있다.

 제임스 웨스트 에버코어ISI 이사는 "생산정점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셰일원유 생산량은 하루 평균 약 800만 배럴로 전 세계 원유 생산량의 10%쯤 된다. 미국의 셰일 개발 붐은 한동안 국제유가 급락 요인이 됐지만, 최근 세계 최대 산유국 사우디에서 일어난 석유시설 피폭사태와 같은 지정학적 위기에서는 국제원유시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미국의 셰일 개발 붐이 수년간 더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컨설팅업체인 리스태드에너지는 셰일원유 생산이 2030년쯤 하루 1450만 배럴 수준에서 정점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국제유가 향방과 셰일업계의 합종연횡 등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