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환율]미중 장관급 협상 기대감에 엔화 약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9-24 14: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4일 오후 2시 20분 현재 엔·달러 107.62엔

미·중 장관급 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수 있다는 관측에 따라 미·중 무역협상이 난기류를 보이고 있다는 우려가 해소되면서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하락(엔저)하고 있다.

24일 오후 2시 20분 현재 엔·달러 환율은 전날 뉴욕 외환시장 종가 대비 ​0.07% 오른 107.62엔 수준을 보이고 있다. 엔·유로 환율도 전날에 비해 0.04% 상승한 118.27엔을 가리키고 있다. 달러화와 유로화 대비 엔화 가치가 그만큼 떨어진 것이다.

이날 장 초반만 해도 안전자신 중 하나인 엔화에 대한 매수가 늘면서 엔화 가치가 상승했다. 향후 미·중 무역협상의 향방이 불투명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독일 경제지표마저 약세를 보인 탓이다.  

미·중 실무급 협상단은 지난 19~20일(현지시간) 양일간 미국 워싱턴에서 실무협상을 통해 중국이 미국산 콩을 대량 구입하기로 하는 등 농산물 분야에서 상당한 합의를 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고 CNBC 등 외신은 전했다. 

그러나 중국 측 협상단이 당초 예정돼 있던 미국 농가 방문 계획을 취소하고 일찍 중국으로 돌아가기로 하면서 장관급 협상이 난기류를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이후 블룸버그통신 등이 "이번 방문 취소가 중국 측의 불만이 아닌 미국 측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10월 둘째주 예정돼 있는 미·중 장관급 협상은 문제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보도하면서 우려가 다소 해소됐다.

다만 독일의 경제지표가 시장 전망치를 밑돌면서 세계경제가 하방 위협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 탓에 적극적인 외환거래가 이뤄지지는 못했다. 

독일 연방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7월 산업생산이 전달 대비 0.6%(계절조정치)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년 대비 4.2% 하락한 것으로, 3분기 국내총샌산(GDP)에 역성장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독일의 경제지표 하락은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대(對)중국 수출 감소 등 제조업 압박에 따른 것으로 당분간 투자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