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중앙치매센터 위탁 운영 공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9-08-20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11월 18일까지 접수

 

[사진=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치매국가책임제 이행의 중심 역할을 할 중앙치매센터 위탁수행 기관을 오는 11월 18일까지 공모한다고 20일 밝혔다.

2012년 치매관리법 제정 후 의료기관에 위탁되어 운영을 시작한 중앙치매센터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국가치매사업의 관리와 기술지원을 하는 중추기관으로서 연구, 치매관련 종사자 교육, 치매등록통계사업, 인식개선 등을 수행해 왔다.

특히, 중앙치매센터는 치매국가책임제 발표 이후 각 기초자치단체에 설치된 치매안심센터(256개소) 운영이 지역사회에서 빠르게 안착될 수 있도록 사업 지침 개발․보급, 종사자 교육 과정(커리큘럼) 마련, 운영 지원을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운영 등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아울러 올해 말에 모든 치매안심센터(256개소)가 정식 개소하여 운영됨에 따라 중앙치매센터 – 광역치매센터(시도) - 치매안심센터(시군구)로 구성된 국가치매관리체계가 완성됨에 따라, 치매환자․가족들을 위한 서비스도 보다 확대되어, 중앙치매센터의 역할도 강화 될 계획이다.

이번 공모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위탁기간 3년) 중앙치매센터를 위탁받아 운영 할 기관을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 인력과 시설·장비를 갖춘「의료법」제3조 제2항 제3호의 병원급 의료기관이 대상이다.

응모하고자 하는 기관은 11월 18일 오후 6시까지 위탁신청서, 시설․인력 현황 및 운영계획서 등을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로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보건복지부 누리집에서 평가기준 등 구체적 공모 내용 및 제출 양식을 확인할 수 있다.

중앙치매센터 선정 심사는 전문성을 갖춘 정부․민간 심사위원들이 응모 기관의 치매 사업·연구 실적, 중앙치매센터 사업 수행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최종 결과는 12월에 발표 된다.

곽숙영 보건복지부 곽숙영 노인정책관은 “국가 치매사업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서는 중앙치매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치매사업에 헌신하려는 소명과 우수한 역량을 갖춘 많은 기관들이 공모에 응모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