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선언' 20일 발표…'제3의 길' 열리나

박성준 기자입력 : 2019-08-19 17:06
'제3의 길' 총선전략 제시 예상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당의 진로와 내년 총선 전략 등을 담아 '손학규 선언'을 발표한다.

손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언 발표 시점에 대해 "아직 최종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내일쯤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선언문의 핵심 메시지는 손 대표가 지금까지 주장해 온 다당제와 이를 위한 제3의 길 비전 제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줄곧 제3지대에서 중도개혁세력을 모으기 위해 바른미래당이 중심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손 대표는 그간 안철수·유승민계 의원들이 중심이 된 비당권파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아와 이 문제에 관해서도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지난 4월 손 대표가 선언문을 통해 "추석 때까지 당 지지율이 10%를 넘지 못하면 물러나겠다"고 한 발언을 번복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손 대표가 의미심장한 선언과 입장을 내놓더라도 오신환 원내대표를 축으로 하는 비당권파가 반박에 나서면 다시 불이 붙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 경우 손 대표가 재반박에 나설 가능성은 낮다.

당권파 핵심 관계자는 "리더십을 강조하며 당 위기 극복에 초점이 맞춰진 워딩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최고위에 관한 문제와 다양한 문제점들을 정리하는 자리를 가지되 지도부에만 유리한식의 발언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제3회 서민금융포럼
    2019년 한·중 우호 노래경연대회-접수:2019년9월10일(화)까지
    김정래의 소원수리
    아주경제 사진공모전 당선작 발표 안내 2019년 8월 23일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