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라이프, 내년에도 ​'고배당' 기조 이어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8-16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간배당 줄었지만 올 50% 이상 배당성향 유지 무난

  • 자본규제·안전자회사 편입 등 현안에 내년은 '미지수'

대표적인 고배당주 오렌지라이프가 전년보다 다소 줄어든 주당 800원의 중간배당을 실시했다. 다만 기말배당까지 합하면 올해도 오렌지라이프가 약속했던 50% 이상의 배당성향을 유지하는 것은 큰 무리가 없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신지급여력제도(K-ICS),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같은 자본규제와 모그룹 신한금융지주로의 완전자회사 편입 등 현안이 산적해 내년에도 이 같은 고배당 정책을 이어갈 수 있을지 미지수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오렌지라이프는 지난 12일 이사회를 열고 보통주 1주당 800원의 배당을 결의했다. 배당금총액은 648억원이며, 배당성향은 44.05%다.

오렌지라이프는 국내 대표적인 고배당주로 꼽힌다. 이 회사는 2017년과 지난해 중간배당과 기말배당을 합쳐 각각 1주당 2400원, 2600원을 배당했다. 배당성향으로 보면 57.84%, 68.49%에 달하는 수준이다.

올해 중간배당 주당배당금(DPS)은 800원으로 전년(1000원) 대비 소폭 축소됐다는 점에서 실망하는 개인 투자자도 적지 않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여전히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높다고 평가한다. 앞서 오렌지라이프는 신한금융에 매각된 뒤 올해까지 고배당 정책을 유지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김지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지난 13일 기준 (오렌지라이프의) 예상 배당수익률은 약 7.7%"라며 "중간배당을 포함한 배당수익률은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진단했다.

이남석 KB증권 연구원도 "올해까지 배당주로서의 투자 매력은 존재한다"며 "기말배당 기준 DPS를 1500원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도 오렌지라이프의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을 9.04%로 비교적 높게 추정했다. 주당 2600원을 배당했던 지난해 오렌지라이프의 배당수익률은 9.29%였다.

다만 내년부터는 현 수준의 고배당 정책 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 2022년 도입될 새 자본규제의 윤곽이 드러나면 배당정책을 변경해야 할 가능성이 크고 신한금융 완전자회사 편입, 신한생명과의 합병 등으로 배당정책이 변경될 수 있다.

오렌지라이프 내부적으로도 내년 배당정책을 고심하는 상황이다. 함영중 오렌지라이프 재무·IR부문 상무는 "배당성향 50% 이상 유지 계획을 2019년까지라고 했던 것은 당초 새 자본규제가 2021년에 시행될 예정이라 그 시점에서 새 자본규제에 따른 영향이 계량화될 것으로 봤기 때문"이라며 "우리의 실제 자본력이 정확히 계량화되면 거기에 맞춰 배당을 늘릴 수 있고, 무리가 된다고 하면 조정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 제도 시행이 1년 유예됐지만 내년 초가 됐을 때에도 새 자본규제 영향이 아직 계량화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기존 배당정책을 한 해 더 연장하는 방안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며 "하지만 신한금융이 우리를 완선자회사로 변경하려는 상황에서 섣불리 말하면 시장의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오렌지라이프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