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예정이율 인하 임박…보험료 오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8-13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준금리 인하로 자산운용 수익 감소에 직면한 보험사들이 보험료 산정 근거가 되는 예정이율을 낮추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만 예정이율 인하는 보험료와 직결된 만큼 인하시기를 두고는 보험사 간 눈치싸움이 벌어질 전망이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빠른 시일 내 예정이율을 낮출 계획이다.

한화생명은 지난 8일 진행된 상반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최근 장기채 금리가 가파르게 떨어짐에 따라 예정이율 인하를 고민하느냐는 질문에 "최근 금리가 인하되고 있고 실제 예정이율 인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시기는 가능한 한 빨리 시행하려고 한다. 가급적 빨리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정이율 인하를 공식화한 셈이다.

예정이율 인하는 비단 한화생명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지난달 18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25bp(1bp=0.01%) 인하함에 따라 자산운용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진 보험사들의 예정이율 인하 압박이 커지고 있다.

예정이율은 보험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를 가지고 운용해 낼 수 있는 예상수익률이다. 보험사는 이 예상수익률만큼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가 100만원일 경우 운용 예상수익률이 3%라면 그만큼 보험료를 할인해줄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예정이율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싸지고, 낮을수록 보험료가 비싸진다. 통상 보험사들이 예정이율을 25bp 정도 낮추면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보험료는 5~10% 오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준금리 인하 하나만으로 예정이율을 산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금리 기조에서는 한화생명뿐 아니라 보장성보험을 주로 판매하는 생명보험사들의 예정이율 인하 가능성이 크다.

한 대형 보험사 관계자는 "금리인하로 인해 보험사들의 예정이율 인하 압박이 높아진 것은 맞는다"며 "특히 지난달 금리인하 때 추가 금리인하를 시사했는데 만약 그렇게 된다면 예정이율 인하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금리가 추가 인하되거나 저금리가 장기화될 경우 최저보증이율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최저보증이율은 금리가 하락하거나 보험사의 자산운용수익률이 아무리 떨어져도 일정 이상의 금리를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보험사는 대부분 2.5% 수준의 최저보증이율을 적용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예정이율 인하 시기 및 폭을 확정한 보험사는 없다. 한화생명 역시 가능한 한 빨리 시행한다고만 밝혔을 뿐이다. 예정이율 인하는 보험료와 직결돼 보험사의 영업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예정이율 인하는 보험료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기 때문에 굉장히 민감하다"며 "예정이율을 인하하기 위해서는 우선 보험상품을 개정한 후 적용해야 해 수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금리 민감도가 큰 회사를 중심으로 예정이율을 먼저 인하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일부는 예정이율을 인하하지 않고 이번 기회에 영업에 드라이브를 걸려는 회사들도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