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24일 정의용·강경화·정경두 연쇄면담...한일 '중재역'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7-24 08: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의용·강경화·정경두와 한미동맹 강화방안 등 협의

  • 호르무즈 파병·지소미아 연장 여부 논의할 가능성도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24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연이어 면담한다. 지난 23일 오후 오산 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한 볼턴 보좌관이 단독 방한하는 것은 지난해 3월 취임 이후 처음이다.

볼턴 보좌관은 정 실장과 강 장관, 정 장관 등과의 면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한미동맹 강화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볼턴 보좌관은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를 떠나 한국과 일본 양국 연쇄 방문길에 올랐다.

이는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강화조치로 양국 갈등이 날로 격화하는 가운데 이뤄지는 것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 방문에 이어 방한한 볼턴 보좌관이 한·일 갈등사태의 해결책을 내놓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미국의 주요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 양국 갈등이 악화일로를 걷는 상황에서 양국을 연쇄 방문하는 만큼 그가 모종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가능성도 점쳐진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들과 만나 한일 문제와 관련해 "한국 대통령이 내가 관여할 수 있을지 물어왔다"며 "아마도 (한일 정상) 둘 다 원하면 나는 (관여)할 것"이라고 시사한 바 있다.

이에 청와대는 지난달 30일 한미 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외교적 노력의 일환으로 '한일 갈등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그가 한일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메시지를 들고 한국을 방문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을 방문한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지난 22일 도쿄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 외무상과 회담에 앞서 양국 국기를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볼턴 보좌관의 이번 방한에서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문제가 논의될 수도 있다. 지소미아는 협정 연장 시한이 3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국방부는 애초 '협정 재연장' 가능성에 무게를 뒀으나, 최근 일본이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수출규제 조치를 취하고 추가적인 보복성 조치까지 예고한 가운데 청와대는 "모든 옵션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이 파기될 경우 한미일 3국 안보 공조의 근간이 흔들릴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호르무즈 해협의 민간선박을 보호하기 위한 미국의 연합체 구성 문제도 거론할 전망이다.

앞서 미국 정부는 19일(현지시간) 한국 등 자국 주재 60여개국 외교단을 모아 호르무즈 해협 안보를 위한 브리핑을 열고 각국에 호위연합체 동참 요구를 본격화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호르무즈 해협 호위연합체 동참 문제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지난 1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마르크 뤼테 네덜란드 총리를 만나 말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뤼테 총리와 회담한 뒤 취재진에게 미 해군 강습상륙함 '복서'가 걸프 해역 입구인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무인정찰기(드론)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