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기스스탄 찾은 이 총리 "2020년까지 도로·병원·학교 설립, 한국 기업에 맡겨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비슈케크, 키르기스스탄=원승일 기자
입력 2019-07-18 09: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 총리 "한국-유라시아경제연합(EAEU) FTA, 조속히 체결돼야"

  • 아블가지예프 키르기스 총리 "한국 기업인 투자 여건 마련 직접 챙기겠다"

신북방정책의 일환으로 한국 기업이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키르기스스탄을 방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현지시간) 수도 비슈케크에서 열린 한·키르기스스탄 비즈니스포럼에서 "키르기스스탄은 2020년까지 주차장과 도로, 병원, 학교 등 4억 달러 규모의 PPP(민관합작투자사업)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안다"며 "그 분야에서 기술과 경험을 가진 한국 기업이 키르기스스탄의 발전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키르기스스탄이 속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과 한국 간 자유무역협정(FTA)이 조속히 체결돼 상호 간 무역장벽이 완화되고 자유로운 상품교역과 서비스 진출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무하메드칼르이 아블가지예프 키르기스스탄 총리도 "내각의 수반으로서 한국 기업인들의 투자 여건 마련을 직접 챙기겠다"고 답했다.

아블가지예프 총리는 특히 "한국의 특별한 발전의 전기가 된 새마을운동을 언급하고 싶다"며 "이런 프로젝트를 키르기스스탄에 실현하는 것을 환영하고 지원한다"고 언급했다.
 

키르기스스탄을 공식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현지시간) 수도인 비슈케크 하얏트호텔에서 양국 기업 대표 등 180여명이 참석해 열린 한-키르기스스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현재 키르기스스탄은 유라시아경제연합(EAEU)에 가입돼 있어 2억명의 유라시아 시장에 접근이 가능한다. 유럽연합의 '일반특혜관세제도(GSP) 플러스' 제도에도 가입돼 있어 무관세로 6000개 이상 품목을 유럽연합으로 수출할 수 있는 강점도 있다.

아블가지예프 총리는 "굉장히 자유로운 조세가 마련돼 있다"며 "사업체들의 경우 개별 지역에서 판매세, 이윤세, 토지세, 부동산세 등 4가지 세금이 5∼10년간 면제되고, 농업생산기업과 물류센터, 기술장비에 대해서도 면세 혜택이 주어진다"고 밝혔다.

이어 "비즈니스 옴부즈맨 제도를 통해 투자자와 기업인이 보호받을 수 있으며, 자유통화제도를 통해 자본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 총리는 "키르기스스탄은 중앙아시아와 유럽과 중국을 연결하는 관문이자 요충지"라며 "특히 만년설과 수많은 호수의 수자원을 비롯한 천혜의 자원이 풍부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토대 위에서 매우 개방적인 무역과 투자 제도를 운영하며 견실한 경제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젊은 인구가 많아 역동적이고 성장잠재력이 크다"며 "한국 정부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중앙아시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국가들과 공동번영을 이루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양국 교류·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교역·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인프라 및 건설 분야 협력 △개발 협력 강화 △농업·소방·관광·문화 등 분야로의 협력 다변화 등 4가지를 제안했다.

이 총리는 "양국 사이에 문화, 스포츠, 세계 최고의 꿀을 포함한 식품, 자연을 활용한 관광 등 더 많은 분야의 상호 교류와 협력이 활발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