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경북도-경주시, (가칭)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 설립 MOU 체결

(경주) 최주호 기자입력 : 2019-07-16 13:40
경제적 파급효과 1조334억 원...직접고용 1000여명, 취업유발 7340여명 기본 인프라 및 선도 사업, 사이언스 빌리지 사업 등에 7210억 원 투입

(가칭)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 조감도[사진=경상북도 제공]

경북 경주에 (가칭)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이 들어선다.

경상북도는 16일 경주 양성자과학연구단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주낙영 경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석기 국회의원,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박승직 경상북도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최병준·배진석·박차양 도의원, 윤병길 경주시의회 의장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미래시장을 바라보는 민간의 R&D수요와 원전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동력원을 확보하려는 경북도와 경주시의 끈질긴 요구에 따라 이뤄졌다.

원자력의 혁신 연구개발은 앞으로 다가올 다양한 상업용 소형원자로의 해외 수출에 대비한 미래 유망기술 연구 분야로 이를 경북도가 선제적으로 유치해 원자력 유관기관이 집적된 경주지역에 원자력연구원과 함께 연구기반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선진국들은 해양, 우주, 극지 등에 폭넓게 활용이 가능한 신개념 원자력시스템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2018년 IAEA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영국, 일본, 러시아, 중국 등 12개국이 소형원자로(SMR) 개발에 국가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SMR은 대형 상용원전의 전기출력 1/10이하(100MW급)로 뛰어난 안전성과 저렴한 건설비 등으로 특수발전용(해상원전, 극지용), 수송용(선박, 우주), 일반산업용(열공급, 수소생산)에 적용되는 등 미래 원전수출 세계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유치되는 혁신 원자력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시설은 경북도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경주 감포 지역의 국제 에너지과학연구단지 내에 입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와 경주시, 원자력연구원은 2020~2028년까지 국비와 민간투자 등을 이끌어 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우선 기본 인프라, 선도시설에 6210억 원, 정주시설인 사이언스 빌리지 사업에 1000억 원 등 총 7210억원 이 투입된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단계별 발전 전략 마련과 체계적인 연구단지 조성계획을 위해 올해 내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이 조기 착공에 달려있는 만큼, 경북도와 경주시는 8월중 연구개발지원T/F팀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혁신 원자력 연구개발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1조334억 원에 달하고 7341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난해부터 혁신 원자력 연구기관 유치와 일자리창출을 위해 운동화 끈을 바짝 조여 매고 국회와 중앙부처 등을 수시로 방문해 이번 결실을 맺었다”면서 “국가 원자력 정책을 선도할 저력이 우리 경북에 있다. 앞으로 환동해를 혁신 원자력기술의 거점지역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는 원전 산업이 집적되어 있어, 현장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혁신 원자력 연구개발 추진의 최적지”라며 “오늘 MOU가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더 나아가 우리나라 원자력 분야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구가 경주인 김석기 국회의원도 그동안 연구시설 유치를 위해 꾸준히 국회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에 국회 예결위원으로 참여함에 따라 향후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 설립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에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김정래의 소원수리
    아주경제 사진공모전 당선작 발표 안내 2019년 8월 23일
    2019GGGF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