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 답이다"… 서민금융硏, 민간 최대 상담기구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19-07-08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일 '민간 서민상담 활성화' 포럼… 하나저축銀 등과 MOU

  • 조성목 원장 "연 40만명 사채시장으로… 심리적 상담 핵심"

8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서민금융연구원 주관으로 '민간 서민상담 활성화 방안'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박선숙 국회의원, 서민금융연구원 조성목 원장, 금융감독원 권인원 부원장.  [사진=서민금융연구원 제공]

[데일리동방] 서민금융연구원이 전국 규모의 민간 상담기구를 구축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가 주도하는 공적 상담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다.  

8일 서민금융연구원은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민간 서민상담 활성화 방안'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 앞서 하나저축은행, 한국금융솔루션, 한국FPSB 등과 금융상담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앞서 올해 초에도 19개 민간 단체들과 MOU를 맺은 바 있다. 특히 하나저축은행의 경우 금융기관이 본인 비용으로 외부 상담전문기관에 부채 해결을 의뢰하는 최초의 사례가 됐다.

한국금융솔루션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개인별 맞춤형 신용관리와 대출상품을 제공하는 '핀셋' 서비스를 개발해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사업자로 지정받은 곳이다. 국제공인 재무설계사(CFP) 자격인증기관인 한국FPSB도 부채상담을 넘어 개인 종합재무설계를 통한 신용 회복을 지원한다.

민간상담 관련 업무협약을 늘리는 것에 대해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 원장은 "열악한 서민 대상 상담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올해 초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40만명 이상이 대부업체에서 조차 돈을 빌리지 못해 불법 사채시장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현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등의 기관이 있지만 다양한 금융이용자들의 형편을 모두 충족시키진 못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성목 원장은 "상처에 빨간약만 바른다고 다 낫진 않는다"며 "돈으로 피폐해진 가정을 복원하고 개인을 회생시키기 위해선 심리적 상담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의 발제자로 나선 박덕배 국민대 교수(금융의 창 대표)는 공적 서민 신용상담 만으로는 서민 부채탈출에 실패하거나 채무상태를 오히려 악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덕배 교수는 "서민금융지원제도와 체무조정제도가 있음에도 채무자 스스로 이해하기 어렵거나 자신에게 적합한 제도를 선택하지 못하고 있다"며 "공적기구와의 보완관계를 통해 시너지를 이룰 민간 서민 신용상담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 신용상담이 제대로 이뤄진다면 각종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지원책을 선택하지 못하는 과다채무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적 상담기구의 한계에 대해선 금융당국도 어느 정도 인정하는 모습이다. 포럼에 참석한 권인원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공적 상담기능의 경우 정해진 틀과 시간이란 제약이 따른다고 진단했다.

권인원 부원장은 "취약계층의 금융애로에 깊이 공감하고 그들의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며 "미국과 영국과 같은 금융선진국에서는 공적 상담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민간 상담기관을 육성해 왔고, 우리나라도 이같은 육성이 필요하다고 절실히 느껴왔다"고 말했다.

또 김희철 서민금융연구원 수석부원장이 좌장을 맡아 패널토론도 진행됐다. 토론에는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한영섭 센터장, 희망만드는사람들 이승민 부장, 희년함께 김덕영 사무처장,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황상진 상담관, 금융소비자연맹 조연행 대표, 한국FBSB 박원주 CFP 등이 참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