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문제, 과학기술·사회정책으로 푼다··· 7월1일, 토론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06-27 1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 국민적 관심이 높은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통합적 솔루션을 찾기 위해 과학기술 전문가와 사회정책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인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KISTEP 사회문제 커넥팅 토론회: 한국사회의 미세먼지 문제맵’을 오는 7월 1일 롯데월드타워 스카이31 컨벤션 컨퍼런스A에서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김상선 KISTEP 원장의 환영사와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국장의 축사로 시작될 이번 행사는 주제발표와 과학기술 및 사회정책 전문가들의 심층 토론(커넥팅 토론)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승규 KISTEP 사회혁신정책센터장(과기정통부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은 주제발표를 통해 ‘LA 공기질 관리시스템 혁신사례’를 살펴보고 ‘한국사회의 미세먼지 문제맵’을 소개한다.

‘LA 혁신사례’를 통해 1943년 발생한 LA 스모그 이후 70년에 걸쳐 과학기술과 사회정책이 함께 만들어 온 사회적 문제해결 시스템 구축 결과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한국사회의 미세먼지 문제맵’은 사회적 수요 및 관련 전문가들이 논의한 이슈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문제를 전주기적 관점과 문제해결시스템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19개의 세부문제를 제시한다.

주제 발표에 이어선 과학기술 분야(7인 내외)와 사회정책 분야(6인 내외) 전문가들이 미세먼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커넥팅 토론을 진행한다.

김상선 KISTEP 원장은 “미세먼지 문제는 사회재난으로 규정될 만큼 심각한 사회문제이나 국내외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해결이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라며 “과학기술과 사회정책이 연계된다면 정확한 문제 정의와 실효성 있는 정책 방안의 마련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향 제시를 위해 토론회를 기획했다”고 개최 의의를 밝혔다.
 

[토론회 일정 안내 포스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