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한반도 문제 해결 위해 北 도울 것"…비핵화 협상 북·중 공조 피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6-20 22: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양서 북중 정상회담, 美 의식 발언 쏟아내

  • 習 "한반도 비핵화 적극적·건설적 역할 수행"

  • 김정은 "인내심 유지할 것"…북미 소통 지속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CCTV 캡처]


중국과 북한이 북·미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공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미국을 의식한 행보로 분석되는 가운데 미·정 정상회담을 앞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비핵화 추가 조치를 이끌어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0일 중국 CCTV 메인 뉴스인 신원롄보(新聞聯播)는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김 위원장이 네 차례 방중한 데 이어 두 정상 간 5번째 정상회담이다.

시 주석은 "조선(북한)이 보여준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비핵화 추동을 위한 노력을 높게 평가한다"며 "과거 1년간 한반도 문제를 대화로 해결할 기회가 생겼고 국제 사회는 조·미(북·미) 대화에 성과가 있기를 기대했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두 차례에 걸친 북·미 정상회담에서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을 지적하면서도 미국과의 소통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과거 1년 동안 조선은 정세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많은 조치를 했지만 유관국(미국)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지 못했는데 이는 보고 싶은 것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조선은 인내심을 유지할 것"이라며 "유관국이 조선과 마주 보고 서로의 관심사를 해결해 (한반도 문제에) 성과가 있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향후 북·미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북·중이 공조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시 주석은 "한반도 문제는 복잡하고 민감한 만큼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멀리 내다보는 자세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지지한다"며 "중국은 조선이 자신의 합리적 안보 및 발전에 대한 관심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힘이 닿는 한 돕겠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미국을 의식해 한반도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영향력 행사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이다.

실제 시 주석은 "조선 및 관련국들과 협력을 강화해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역내 안정을 위해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중국이 한반도 문제 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것을 높게 평가한다"며 "중국과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하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유지되도록 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미국을 향해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목적이 다분하다.

중국은 대북 영향력 과시를, 북한은 중국과의 밀월 관계를 드러내며 대미 협상력 제고를 노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시 주석의 경우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미·중 무역전쟁의 향방을 좌우할 최대 분수령이라는 평가다. 시 주석 입장에서는 이번 방북 성과를 내세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담판을 유리하게 이끌고 싶을 수 있다.

시 주석의 전격 방중이 성사된 배경으로 김 위원장이 비핵화 관련 추가 조치를 약속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된다. 다만 이날 CCTV 보도에서는 관련 내용이 일절 언급되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