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뉴욕서 15개 안보리 이사국과 회동…김정은 친서·조의 평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6-13 1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6·12 북미 정상회담 1주년인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15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과 비공개 회동을 갖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 등에 대한 평가를 공유했다.

유엔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회동은 오후 2시 45분께부터 뉴욕 맨해튼 유엔본부 앞에 있는 주유엔 미국대표부에서 약 1시간 30분에 걸쳐 이뤄졌다.

비건 대표는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받았다고 밝힌 김 위원장의 친서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12일 판문점에 가서 고(故) 이희호 여사 별세에 대한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한 것을 언급하며 "긍정적 시그널로 본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회동은 미국 초청으로 이뤄졌다고 알려졌다. 특히 안보리 이사국은 아니지만 한반도 문제의 당사국인 한국에서도 조태열 주유엔 한국 대사가 참석했다. 역시 안보리 이사국은 아니지만, 주요 주변국 중 하나인 일본도 초청 대상에 포함됐다.

조 대사는 회동 직후 한국 특파원들에게 "향후 (북한과의) 협상 전망과 관련해 현 상황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또 앞으로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등에 대해 일반적인 의견 조율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회동에서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노딜'로 끝난 이후 현재의 교착상태를 벗어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측 실무를 총괄하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