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유람선 참사…정부, 실종자 구조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5-30 1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9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33명이 탄 유람선이 침몰한 사고가 발생하자, 청와대와 정부는 30일 총력 대응체제로 긴박하게 대처하며 수습에 주력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첫 긴급지시를 통해 "실종자에 대한 구조·수색 작업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가용한 외교 채널을 총동원해서 헝가리 당국과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고, 예정된 오찬을 취소하고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했다. 

문 대통령은 긴급대책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라고 강조하면서 구조 인원·장비를 최대한 빨리 투입해 사고 수습과 조치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여기에 더해 세월호 구조 유경험자 등으로 구성된 해군 해난구조대 1개팀 7명과 해경 구조팀 6명, 국가위기관리센터 2명 등을 후속대로 파견해 현지 구조와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하라고 주문했다.

사망자의 신속한 국내 운구, 부상자와 그 가족의 귀국 등 필요한 조치도 세심히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만약 구조 인원과 장비가 부족한 상황이면 주변국과 협의해 구조전문가와 장비를 긴급히 추가 투입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라"고 주문하면서 "우리 해군·소방청·해경 등 현지 파견 긴급 구조대가 최단 시간 내에 현장에 도착하도록 가용한 방법을 총동원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오후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도 직접 통화하고, 우리 국민에 대한 구조와 안전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외교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를 구성했으며,  외교부 소속 인원 6명과 소방청 소속 인원 13명으로 신속 대응팀을 꾸려 현지에 급파했다.  강경화 외교장관도 현장지휘를 위해 이날 헝가리로 출국했다.

소방청에서는 구조작업을 펼칠 심해잠수사를 최소 9명 파견할 계획이고, 국방부 역시 심해수색 전문가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주헝가리 대사관은 현장대책반을 구성하고 현장에 영사 인력을 급파하는 한편, 피해 상황 파악과 함께 구조된 관광객에 대한 영사 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헝가리 당국이 이날 중으로 물속에 잠긴 사고 유람선을 인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최규식 헝가리 주재 한국대사는 이날 오후 외교부 장관 주재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유람선 침몰사고 관련 대책회의에서 화상 연결을 통해 "(현지 당국이) 헬기를 곧 동원하겠다는 것을 밝혔다"고 밝혔다.
 

한국인 관광객들이 탑승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침몰한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30일 오전(현지시간) 구조 및 수색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19.5.30 [연합뉴스]

앞서 지난 29일 저녁 9시(현지시간)께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관광객과 가이드 등 우리 국민 33명이 탑승한 유람선이 대형 선박과 충돌해 침몰했다. 이 사고로 7명이 사망하고, 7명은 구조됐으나 19명이 실종됐다.

사고 당시 현지엔 한달 정도 계속된 비로 강물이 크게 불고, 유속이 빨라졌으며 수온도 15도 이하로 낮아 구조작업에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형식 외교부 해외안전관리기획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국 관광객이 탑승한 유람선이 현지시간 오후 8시 정도에 출항을 했고, (사고시간인) 9시 5분 정도는 거의 돌아올 때였다. 그 시간에 슬로바키아로 향하는 크루즈선과 충돌해 유람선이 침몰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기획관은 "사고 원인 조사 과정에서 왜 승객들이 구명조끼를 착용하지 않았는지 그 부분은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힌 뒤 "현재 사고를 낸 크루즈선은 헝가리 당국이 억류하고 조사를 진행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