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1일 한미 軍지휘부 靑초청…취임후 처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5-20 10: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노이 핵담판 결렬 이후 유동적 한반도 정세 속 '한미공조·대북대화' 강조 차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일 한미 군 주요 지휘관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연다.

청와대는 21일 문 대통령이 한국군과 주한미군 사령탑을 포함해 한미 군 지휘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소수의 한미 군 주요 직위자를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개최하는 것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2월 청와대에서 주재한 전군 주요지휘관 오찬 당시 주한미군 부사령관 등을 초청한 바 있다. 더불어 지난해 10월 청와대에서 열린 국군의 날 경축연에 유엔군 참전용사를 비롯, 우리 군 지휘부와 주한미군사령관 등을 초청했다. 아울러 2017년 취임 직후 한미연합사를 방문, 주한미군 지휘부와 장병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번 오찬간담회에는 우리 측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박한기 합참의장, 최병혁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서욱 육군참모총장,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원인철 공군참모총장, 이승도 해병대 사령관이 참석한다.

주한미군에서는 로버트 에이브럼스 사령관, 케네스 윌즈바흐 부사령관, 제임스 루크먼 기획참모부장, 토니 번파인 특수전사령관, 패트릭 도나호 미8군 작전부사령관 등이 참석자 명단에 올랐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김유근 1차장 등이 배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한미 군 지휘부의 이번 만남은 지난 2월 북미 간 하노이 비핵화 대화 결렬 이후 다소 유동성을 띠는 한반도 정세 속에서 한미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풀이된다.

특히, 북미 간 비핵화 대화가 교착된 가운데 한미 정상이 대북 대화 노력을 지속하는 만큼, 양국 군이 대화 기조를 뒷받침해 달라는 당부도 전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열릴 오찬간담회에 대해 "한미 군 지휘관들을 격려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