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9] 구글 AI의 진화는 어디까지?...일상에 무섭게 파고드는 '구글 어시스턴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샌프란시스코(미국)=정명섭 기자
입력 2019-05-09 01: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듀플렉스, 온라인 에약 서비스에 적용...AI가 항공권, 영화 티켓 자동 예매

  • 구글 어시스턴트, 클라우드 컴퓨팅 없이도 작동...이전보다 속도 10배 향상

  • AI가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하고 음성↔문자 자유자재로 변환

글로벌 IT기업 구글의 인공지능(AI) 기술이 무서운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지난해 실제 사람처럼 전화를 걸어 레스토랑을 예약하던 AI가 이제는 항공권과 영화 티켓을 예매해 준다. 구글의 AI 음성인식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는 클라우드 기술의 도움 없이도 10배 이상 처리 속도가 빨라졌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마운틴뷰 쇼어라인 앰피시어터에서 개최된 구글 연례개발자회의 ‘구글 I/O 2019’에 기조연설자로 나서 ‘듀플렉스 온 더 웹(Duplex on the Web)’ 기술을 공개했다.

듀플렉스는 구글이 지난해 공개한 AI 기반의 음성 챗봇 서비스다. 실제 사람이 레스토랑에 전화를 걸어 자연스럽게 직원과 대화를 나눠 세계를 놀라게 했는데, 이 듀플렉스 기술을 온라인 예약까지 확대시킨 서비스가 듀플렉스 온 더 웹이다.
 

[그래픽=김효곤 기자]

예를 들어, 인터넷상에서 항공권을 예매할 경우 입·출국 날짜, 목적지, 여권 등록, 좌석 선택 등 수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때 듀플렉스 온 더 웹을 활용하면, AI가 사용자의 스마트폰 내 캘린더나 이메일에 저장된 일정을 읽어 그에 맞춰 항공권을 자동으로 예매해준다. 구글의 웹브라우저 크롬에 저장된 결제 정보도 활용된다.

피차이 CEO는 이날 구글 캘린더에 저장해놓은 ‘1월 3일부터 7일까지 시카고 여행’이라는 일정을 구글 어시스턴트가 분석해 항공권을 자동으로 예약하는 기술을 시연했다. 항공권 예약을 마치자, 곧바로 렌터카 예약 화면으로 넘어갔다. 이는 영화 예매 시에도 사용될 수 있다. 구글은 연말에 이 기능을 정식 출시한다.

피차이 CEO는 AI 신경망 기술의 모델을 개선해 구글 어시스턴트의 응답 속도가 10배 이상 빨라졌다는 점도 강조했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구동되려면 100GB(기가바이트) 수준의 클라우드 컴퓨팅 파워가 필요했으나, 이를 0.5GB 수준으로 대폭 줄였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를 거칠 필요없이 스마트폰 안에서 바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구동할 수 있게 됐으며 인터넷 연결 없이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은 이날 스마트폰 ‘비행모드’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실행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구글은 AI 신경망 모델 개선으로 이전보다 구글 어시스턴트의 속도가 10배 향상됐다고 설명했다.[사진=정명섭 기자]

구글은 가정이나 차량 내에서 구글 어시스턴트가 활용되는 방법도 소개했다. 이날 처음 소개된 10인치 대화면 스마트 스피커 ‘네스트 허브 맥스’가 요리법과 팟캐스트 등 이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했다.

AI가 음성을 실시간에 문자로 변환해주는 ‘라이브 트랜스크라이브’ 기술이 확대 적용한 ‘라이브 캡션’도 주목을 받았다. 동영상 콘텐츠에서 흘러나오는 음성을 실시간 자막으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구글은 전세계 5000만명에 달하는 청각 장애인에게 유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