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완구서 납·카드뮴 최대 2470배 검출…생활용품 포함 86개 제품 리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4-30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표원, 5월 가정의 달 맞이 수요 급증 제품 1236개 안전성조사 실시

어린이 완구서 기준치보다 최대 2470배 가량 많은 납과 카드뮴이 검출돼 전량 수거 조치가 이뤄졌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어린이 제품과 전기·생활용품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시행해 86개 제품에 대해 리콜 명령을 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4월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등 시중에서 유통 중인 제품 1237개에 대해 진행됐다.

구체적으로 완구, 유모차, 인라인스케이트 등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20품목 698개와 전기찜질기, 전동킥보드, 고령자용 보행차 등 그간 안전기준 부적합률이 높은 전기·생활용품 32품목 538개 등이다.

이번 조사에서 완구류는 15개 제품에서 기준치보다 최소 1.3배에서 최대 2473.3배 높은 납, 카드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등이 검출됐다.

태성상사의 '도리스돌'은 플라스틱 머리띠 진주에서 검출된 총 납 함유량은 기준치의 1.8배 ∼ 610.3배, 금속목걸이와 금속리본장식에서 검출된 총 카드뮴 함유량은 1.1∼2473.3배를 초과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에 노출되면 간·신장 등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 납은 피부염, 각막염, 중추신경장애 등을 유발하고 카드뮴은 신장, 호흡기계 부작용과 어린이 학습능력 저하를 가져온다.

플라스틱 머리띠 진주에서 납 함유량이 기준치의 1.8∼610.3배, 금속목걸이와 리본에서 카드뮴 함유량이 기준치의  1.1∼2473.3배 검출된 태성상사의 도리스돌 제품.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유모차는 3개 제품이 불규칙한 표면으로 인해 내구성 시험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고 2개는 가림막 부위에서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최대 207배 초과 검출됐다.

㈜태건씨앤에스의 유모차 'BS001' 가림막에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기준치보다 207배, 총 납 함유량은 26.3 배 많이 나왔다.

어린이용 인라인 롤러스케이트는 3개 제품의 표면 인조가죽 부위에서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기준치보다 137∼352배 많이 나왔다.

아동용 의류 등 섬유제품은 8개 제품의 단추, 큐빅, 고무 장식 등 부속품 부위에서 납, 카드뮴과 같은 유해물질이 최대 39.6배 나왔다. 2개 제품은 끼임 사고를 낼 수 있는 코드와 조임끈 불량이 발견됐다.

'벨루스 베베'의 '살루테 유아 카라포켓우주복 바디슈트'는 기준치의 36배에 달하는 납이 검출됐고, 비에스코리아의 '무독성 EVA 에코요기 퍼즐매트'에서는 카드뮴이 기준치를 1.7배, 피부, 호흡기 자극과 메스꺼움 등을 유발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폼아마이드 발출량이 45.4∼66.8배 초과했다.

전기 찜질기는 온열 벨트, 발열 조끼 등 13개 제품에서 온도상승 폭이 기준치 대비 최대 65K를 초과하는 등 부적합이 확인됐다. 온도상승 폭이 너무 크면 사용 중 화상 사고가 날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 'HNZ-QK2000MAF' 등 전기오븐기기는 4개 제품에서 전원코드 등의 온도상승 폭이 최대 37.9K를 초과해 화재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고령자용 보행차는 2개 제품이 안정성 시험에서 기준 기울기가 미달했다. 고령자가 해당 제품을 사용하다가 넘어지는 등 상해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국표원은 리콜 명령을 받은 86개 제품의 판매를 완전히 차단하고자 오는 5월 1일부터 제품안전정보센터와 행복드림에 해당 제품을 공개한다. 또 전국 유통매장과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된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에 등록할 계획이다.

리콜제품을 사용 중인 소비자는 제조·수입·판매사업자로부터 수리·교환·환불 등의 조치를 받아야 한다.

이외에 표시사항 미준수 등 경미한 사항을 위반한 266개 제품에 대해서는 개선조치 권고를 하고 처분 이후 사업자가 개선된 제품을 판매하도록 했다.

국표원 관계자는 "소비자·시민단체와 리콜정보 공유 및 SNS 등을 통한 홍보강화 등을 통해 리콜제품이 시중에서 유통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감시·조치할 예정"이라며 "수거되지 않은 리콜제품이 발견되면 국민신문고 또는 한국제품안전관리원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표원은 휴가·물놀이용품 등 여름철 수요가 많은 제품을 중심으로 안전성 조사를 시행해 오는 7월 초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