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트럼프, 아베 설득 실패"…美 농산물 수입 확대 거부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4-29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아무런 양보안 없이 日 압박하기만"

  • 농산물-자동차 관세 맞교환 등 제시할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설득하는데 실패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8일(현지시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5월말 방일까지 (무역협정에) 서명할 수도 있다"고 발언했다. 재빨리 협정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이틀간 이뤄진 미·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퍼스트레이디인 멜라니아의 생일 만찬과 골프회동을 하는 등 친밀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무역협상에서 양국 정상은 거리를 좁혀지지 않았다고 외신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 농산물 관세를 없애거나 낮춰달라고 요구했지만, 7월 참의원 선거를 앞둔 아베 총리는 이를 거부했다고 FT는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미국의 요구를 거절한 이유는 선거뿐만이 아니다"라며 "(일본은 농산물 양보에 대한 대가로) 미국이 국가안보 위협을 이유로 일본산 자동차에 대해 관세부과 위협을 하는 것을 멈춰주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미국은 일본에 농업시장 확대를 요구하는 대신 아무런 양보안도 내놓지 않았다고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신문은 덧붙였다. 

이번 방문에 앞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는 협상 파트너인 모테기 도시미쓰 경제재생상과의 만남에서 일본이 미국 농산물에 대한 일본의 수입 장벽을 낮춰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일본은 양측이 서로 무역에서 양보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외신은 전했다.  
 
일본 측은 여전히 아무 것도 확정된 것이 아니라면서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아직은 미국이 예상보다 약하게 일본을 압박하고 있지만, 종국에는 여러가지 수단으로 일본에 압박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윌리엄 해거티 주일 미국대사는 양국의 무역관계가 불공정하다고 강조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것을 수정하는 것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해커티 대사는 FT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것이 호혜적인 관계라고 (아베) 총리에게 다시 한번 분명히 상기시켰다"고 강조했다. 이어 “농업은 확실히 큰 분야다. 일본은 오랜 기간 동안 관세를 유지해왔다"면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일본-EU와의 자유무역협정 등으로 미국 농가가 큰 타격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로 일본 기업들은 미국에 23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4만 3000개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고 강조하는 등 미국 경제에 일본이 많은 기여를 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일본 농산물 시장에 대한 미국의 압박이 약화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협정을 마무한 뒤 일본에 본격적으로 압박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5월 국빈 방문을 비롯해  6월 오사카 G20 정상회의 참석하는 등 잇따라 일본을 방문할 계획이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