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정부, 부활절 테러 사망자 359명→253명 수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4-26 09: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망자수 종전보다 100명 넘게 줄어

스리랑카 정부가 부활절 교회·호텔 연쇄테러 사망자 수를 약 253명이라고 수정해 발표했다. 종전에 발표했던 359명보다 100명 이상 줄어든 것이다.

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5일(현지시간) 스리랑카 보건부는 테러 당시 큰 폭발로 인해 시체 훼손이 심해서 집계에 오류가 컸다며 사망자 수를 바로잡았다. 부상자 수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약 500명으로 전해졌다. 

사망자 대부분은 스리랑카 국민이었다. 외국인은 38명으로 집계됐는데, 폭탄이 터진 스리랑카 고급 호텔에 머물던 관광객이 대부분이었다. 영국, 미국, 호주, 터키, 인도, 중국, 덴마크, 네덜란드, 포르투갈 국민이 포함됐다.

BBC는 미리 테러 가능성을 경고 받고도 예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는 스리랑카 정부가 사상자 집계까지 크게 어긋나면서 신뢰도가 더 떨어지게 됐다고 꼬집었다.

스리랑카 정부는 현지 과격 이슬람단체인 NTJ(내셔널 타우히드 자마트)가 외부 테러단체의 도움을 받아 벌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는 테러 배후를 자처했는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IS가 연관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스리랑카 수사당국은 NTJ와 IS의 관계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부활절 자폭 공격을 벌인 용의자 9명 중 8명의 신원도 확인됐다. 이 중에는 스리랑카 최대 향신료 수출업체의 아들 두 명도 포함됐다. 스리랑카 정부는 이들 외에 영국이나 호주 유학파 출신 부유층 자제들도 상당수 가담했다고 밝혔다.

현지에선 추가 테러 공포가 계속되고 있다. 하루 전에는 콜롬보 인근 도시 공터에서 폭발이 발생하는 일도 있었다. 사상자는 없었지만 전국 성당에서 미사가 중단됐다. 미국과 영국은 스리랑카에서 추가 테러 발생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자국민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25일(현지시간)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 희생자 장례식이 치러졌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