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V50 출시 연기 ‘약일까 독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입력 2019-04-16 1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마트폰 교체주기 활용 어려워 vs. 5G망 안정화 후 소비자 신뢰 회복

LG전자의 V50 씽큐. [연합뉴스]

[데일리동방] LG전자가 V50 씽큐 출시일을 연기하면서 초기 5G 스마트폰시장 진출이 늦어지게 됐다. 소비자 신뢰에 무게를 둔 결정이지만 시장 진입이 늦어질수록 경쟁사에 5G폰 수요를 빼앗기는 위험도 따르게 됐다.

5G폰 출시 초기 스마트폰 교체 주기 수요가 몰리고 있지만 통신망 지원이 더딜 경우 이통사가 아닌 스마트폰 자체에 불똥이 튈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LG전자의 이번 선택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지켜볼 일이다.

LG전자 관계자는 16일 “현재 5G에 대한 고객의 불편이 있어 제품 완성도를 높여 차별화하기 위해 V50 출시를 늦추게 됐다”며 “출시일을 언제로 늦출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올 상반기로 예정된 V50 미국 내 출시는 국내 출시일과 상관 없이 진행될 예정이다.

LG전자 첫 5G폰인 V50은 당초 19일 출시가 예고됐지만 이번 결정으로 LG전자의 초기 5G시장 진입이 늦어지게 됐다. 5G 수요는 현재 삼성전자의 갤럭시 S10이 전면 흡수하고 있다. 현재 유일한 5G폰인만큼 초기 시장을 선점하는 데 유리한 고지를 차지했다. 다음달에는 갤럭시 폴드도 출격을 앞두고 있다.

이 때문에 LG전자는 5G 스마트폰 교체 주기 수요를 삼성전자에 내어줄 수밖에 없게 됐다. 곳곳에서 5G망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지만 삼성전자 측은 통신사들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상황을 낙관하고 있다.

하지만 “속 터져 답답하다”는 5G 사용 후기가 연일 쏟아지는 상황에서 V50 출시는 5G폰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만 확산시킬 수 있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 회원은 15일 게시판에 “동네 어르신께서 갤럭시 S10 5G를 장만해 메신저 설치를 돕는데 데이터가 끊겨서 겨우 내려받았다”며 “서울 한복판인데도 데이터 끊김이 심해 난감했다”고 적었다.

통신사들도 5G를 손보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10일 긴급 임원회의를 열고 통신망과 속도, 콘텐츠 등 서비스 완성도 높이기를 독려했다.

16일 SK텔레콤의 5G 커버리지 맵.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경우 5G 망(붉은 색)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모습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장의 반응을 지켜본 LG로서는 제품 출시가 부담스럽게 됐다. 대신 첫 주자인 삼성과 달리 ‘첫 5G 폰 출시를 미루면서까지 안정화에 신경썼다’는 인상으로 소비자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최신 스마트폰보다는 5G에 방점을 찍은 소비자의 선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다만 5G 전국망 확대는 시기상조인만큼 상반기 안으로 출시일을 미룬다 해도 그 효과는 일부 지역에 그칠 전망이다. 현재 SKT와 KT는 자사 누리집에 5G 커버리지 맵을 공개하고 있다. 커버리지 맵에 붉은 색으로 표기된 5G 통신망은 수도권과 광역시를 중심으로 설치된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정확한 출시일이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LG 스마트폰 수요가 최신 LTE폰인 G8 씽큐 판매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결국 V50 출시 연기의 실익은 이동통신사의 5G 안정화 속도와 규모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