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짝’ 길원옥·이용수 할머니, 김복동 할머니 조문…“아픔 없이 훨훨 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1-29 1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길원옥 할머니 휠체어 타고 빈소 찾아

  • 이용수 할머니 “반드시 일본 사죄· 배상 받겠다”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실에 마련된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고 김복동 할머니의 빈소에서 길원옥 할머니가 영정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군 성노예(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이용수 할머니가 29일 서울 신촌동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김복동 할머니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김 할머니 단짝인 길원옥 할머니(91)는 이날 오후 2시 35분쯤 휠체어를 타고 빈소를 찾았다. 길 할머니는 김 할머니 영정사진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묵념한 뒤 5분가량 말 없이 사진만 바라봤다.

정의기억연대 관계자들이 ’김 할머니를 보시니 어떠냐’고 물어도 대답이 없다 한참 뒤 “이렇게 빨리 가시네”라고 말했다.

길 할머니는 김 할머니와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나눔의집’에서 함께 살며 전 세계에 위안부 피해를 알리고, 피해회복 활동을 해왔다. 김 할머니처럼 재일조선학교 지원에도 적극적이었다. 2012년에는 김 할머니와 전시 성폭력 피해 여성들을 지원하는 ‘나비기금’을 만들었다.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실에 마련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 김복동 할머니의 빈소에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조문을 마치고 빈소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뒤이어 이용수 할머니(91)가 빈소를 찾아 헌화했다. 이 할머니는 위안부 피해자를 다룬 영화 ‘아이 캔 스피크’ 실제 주인공이다. 

주변 부축을 받고 장례식장에 들어간 이 할머니는 “다 잊어버리고 하늘나라 먼저 간 할머니들 만나라”고 말했다. 이어 “하늘나라에서 아픈 곳 없이 훨훨 날아 우리를 도와 달라”고 전했다.

이 할머니는 빈소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무슨 죄가 있느냐. 왜 이렇게 고통과 설움을 당해야 하느냐”며 “나는 200살까지 살아서 반드시 일본 사죄와 배상을 받겠다”고 말했다.

위안부 피해자 상징인 김복동 할머니는 지난 28일 오후 10시 41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에서 별세했다. 오는 30일에는 김 할머니를 추모하는 수요시위가 열리며, 오후 2시에 입관식이 있을 예정이다.

발인은 2월 1일 오전 6시 30분이다. 같은 날 오전 8시 30분부터 서울광장~일본대사관을 거쳐 노제를 지내고, 오전 10시 30분에 매주 수요시위가 열리는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영결식이 엄수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