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위원장 "잘못된 표현으로 심려끼쳐…마음상하신 모든 분께 사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9-01-28 18: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한상의 간담회 발언 논란 진화 "'아세안 가면 해피조선'…스스로 자랑스러워하자는 뜻"

김현철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8일 "은퇴하시고 산에만 가시는데 이런 데(아세안) 많이 가셔야 한다"라는 등 발언이 논란되자, 급히 사과했다.

김 위원장은 이같은 자신의 발언을 두고 "5060 세대를 무시하는 발언이 결코 아니었다"고 해명하면서 "신남방지역에 진출한 박항서 감독의 성공 사례를 설명하고 5060 세대인 박 감독처럼 신남방지역에서 새로운 기회와 희망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맥락에서 말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대한상공회의소 조찬간담회에서 5060 세대를 두고 "한국에서 SNS에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셔야 한다"면서 "박 감독도 베트남에서 새 감독이 필요하다고 해 (베트남에) 가서 인생 이모작 대박을 터뜨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여기 앉아서 취직 안 된다고 '헬조선'이라고 하지 말라"며 "여기(아세안) 보면 '해피조선'"이라고도 했다.

이어 "국문과(전공 학생들) 취직 안 되지 않느냐"며 "그런 학생들 왕창 뽑아서 태국·인도네시아에 한글 선생님으로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문과 학생'을 언급한 대목과 관련해서는 "현재 신남방지역의 한류 열풍으로 해당 지역의 10∼20대들이 대한민국을 동경의 나라, 선망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상황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젊은이들도 우리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기자는 취지에서 한 발언"이라며 "기업들도 아세안의 우호적 분위기를 활용해 아세안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