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가격 급등에 세금 폭탄까지… 서울 부동산시장 '썰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9-01-25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용산·강남 등 단독주택 밀집지 거래 '뚝'

서울지역 중개업소 모습.[사진=아주경제 DB]

정부의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급등 소식에 서울시내 단독주택 밀집지를 중심으로 부동산시장이 썰렁하다. 거래 절벽에 세금 폭탄까지 겹치면서 매도·매수자 모두 자취를 감추는 모양새다.

2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전날 국토교통부가 올해 표준주택 공시가격 상승률을 9.13%로 발표했다. 이는 2005년 관련 제도의 도입 이후 최고치다. 서울의 상승률은 17.75%로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넘겼다.

단독주택 거래시장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빠르게 침체기로 빠져들고 있다. 전문가들은 세금 부담이 커지면서 매수심리가 한층 위축되고, 정부의 기조로 볼 때 내년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공시가격 인상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에서 고가주택 밀집지역이자 상대적으로 상승 폭이 컸던 용산구(35.40%), 강남구(35.01%), 마포구(31.24%) 등지 시장에는 수요자들의 발걸음이 사실상 끊긴 모습이다.

이태원동 A중개업소 관계자는 "단독주택 공시가격이 크게 오르면 대부분 집주인들이 거래 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라며 "벌써부터 매물을 내놓는 사람도 없었지만 일부 물량도 회수되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용산구 한남뉴타운 인근 B중개사무소 측은 "이미 단독주택 거래가 많이 뜸해졌고, 찾는 손님도 극히 소수이다. 한동안 이런 상황이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마포구의 C 중개업소 관계자는 "공시가격 인상이 예상했던 것보다 하향 조정됐지만 파장은 적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개점휴업이란 단어가 적절한 듯 싶다. 문은 열었지만 손님을 기대하진 않는다"고 했다.

이번 국토부의 공시가 인상에 따른 1주택 기준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인 주택은 3012가구다. 이는 지난해(1911가구)에 비해 57.6% 늘어난 수치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공시가격이 보유세뿐만 아니라 각종 행정 목적으로 이용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도자의 매수 위축이 불가피하다. 이는 곧 거래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