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듐’ 10조 묻혔다…우라늄 개발사 ‘디에스티’에 관심? 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01-22 20: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0조원 규모의 ‘바나듐’이 대한민국에 묻혀 있다는 보도에 한국기업인 ‘디에스티’란 업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나듐’은 차세대 배터리 원료로 사용되는 희소금속으로 알려져 미래 주요 광물 중 하나로 손꼽힌다.

22일 중앙일보가 단독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해외광물자원개발협의회가 발간한 전문서적 ‘바나듐’을 인용해 대전시, 충북 보은군, 충북 괴산군 일대에 상당량의 바나듐이 매장돼 있다.

여기에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성균관대, 광산개발 업체인 코리아바나듐이 참여한 것으로 보도됐다. 이중 코리아바나듐은 한국 업체 디에스티와 호주 광산업체 프로틴에너지의 합작사(50대 50)다.

이에 따라 ‘디에스티’ 기업이 급부상 중이지만, 주의도 당부되고 있다.

디에스티는 코스닥 상장사로 오늘 한때 전일대비 8.58%까지 상승하고, 일일 회전율은 1.97%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기업은 과거 대전에서 우라늄 개발을 추진한 스톤헨지코리아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톤헨지코리아는 2010년 대전 지역 우라늄 매장층의 25년 광업권을 획득한 바 있다. 이후 대전에서 우라늄 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음에도 불구, 10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도 별 진전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돈스코이호' 데자뷔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실제 광물자원공사는 이 보도가 나간 이후 “공사 차원에서 해당 지역의 바나듐 매장량을 조사한 적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바나듐.[사진=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