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장관 “5G시대 통신장비 종속성 심화…대·중소기업 협력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9-01-22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G 사이언스파크 방문…보건복지부 장관과 KT도 방문할 계획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산업부-중소기업벤처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5G 현장방문 및 상생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5G(5세대) 시대를 맞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을 강조했다.

유 장관은 22일 LG마곡 사이언스파크에서 5G 상용화 준비현황을 살펴본 뒤 간담회를 열고 LG전자, LG유플러스 및 협력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이같이 당부했다.

유 장관은 “한국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했고, 현재 우리가 제시한 일정대로 세계 시장이 움직이는 것 같다”며 “다음 달 삼성전자가 5G 단말기를 공개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우리는 3월에 진정한 상용화를 선언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유 장관은 “5G 시대에는 자동차, 제조, 운송 등 다양한 산업부문에서 통신장비에 대한 종속성이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스마트폰은 물론 가전제품, 착용형 기기, 사물인터넷(IoT) 등 디바이스 기업과 함께 콘텐츠·서비스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3개 부처 장관과 더불어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정도현 LG전자 사장,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사장이 참석했다. 삼지전자, 유비쿼스, 우성엠엔피, 삼화콘덴서 등 LG유플러스 및 LG전자 협력회사 대표 8명도 모였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G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모든 산업영역에서 새로운 성장과 혁신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술개발과 실증을 통해 5G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중소기업 R&D 혁신과 5G, 스마트공장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R&D 지원 확대를 추진하고 스타트업 투자펀드, 사내벤처, 스마트공장 구축 등 대기업의 협력 활동을 후원해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 장관은 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함께 KT를 방문해 헬스케어, 안전, 환경 서비스 등에 대한 5G 준비 현황을 점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