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금융협의회, 마켓플레이스금융협의회로 명칭 변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9-01-22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렌딧·8퍼센트·팝펀딩 등이 만든 조직 명칭이 마켓플레이스금융협의회로 바뀌었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산하 디지털금융협의회는 조직의 명칭을 마켓플레이스금융협의회(이하 마플협)로 변경한다고 22일 밝혔다.

P2P금융이나 디지털금융보다 산업의 본질과 발전 상황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용어라는 판단에서다.

P2P금융이라는 용어가 통상적으로 사용됐지만, 영미권이나 호주 등 해외시장에서는 마켓플레이스 렌딩이 표준용어로 사용된다. 마켓플레이스 렌딩은 대출과 투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대출자와 투자자의 형태에 따라 P2P(Person-to-Person), I2P(Institutional-to-Person), P2B(Person-to-Business) 등 다양한 모델이 존재하게 된다.  

마플협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렌딧의 김성준 대표는 "새롭고 낯선 용어지만 산업을 올바르게 정의할 수 있는 세계 표준 용어를 하루라도 빨리 도입해 알리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산업의 본질을 명확하게 전파하고 강력한 자율규제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더욱 건전한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플협은 지난해 10월 렌딧·8퍼센트·팝펀딩을 중심으로 발족했다. 위험자산대출 취급에 대한 규제, 대출 자산 신탁화, 투자자 예치금 및 대출자 상환금 분리보관, 회원사 외부감사 기준 강화 등 높은 수준의 강력한 자율규제안을 수립, 이를 준수하는 업체를 회원으로 승인한다. 지난해 12월 펀다가 협의회의 4번째 회원사가 됐다.

지난해 12월말 기준 협의회 회원사의 P2P금융산업 중 신용대출 분야 점유율은 83.1%(대출잔액기준)로 집계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