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민간 참여·투자 기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공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9-01-15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월 초까지 민간 컨소시엄 접수받아

  • 예산 90억원…우수 사업은 내년 본 사업화


국토교통부는 기업, 대학, 지방자치단체 등 민간 수요를 반영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공모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미국에서 2016년 진행한 '챌린지 사업'에 착안해 도입한 경쟁 방식의 공모 사업이다.

국토부는 올해 90억원의 예산을 활용해 총 6개 사업을 선정, 민간기업‧대학(아이디어‧투자)+지자체(공간‧시민) 중심으로 기획수립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추가적인 평가를 거쳐 우수 사례에 대한 본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기존 지자체 지원 사업과 달리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투자 유도에 중점을 뒀다. 바텀-업(Bottom-UP) 방식에 맞게 사업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자체, 기업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에 접수토록 했다. 도시문제 현황 분석이나 사업 계획 및 성과목표 수립, 민관 협력 체계, 예산 설계 등은 신청자가 탄력적으로 기획할 수 있다. 특히 각 사업별 지원 예산도 자유롭게 구성.활용 가능하다.

사업 분야는 교통‧에너지‧환경‧안전 등이다.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접목한 스마트 솔루션이 사업화 등을 통해 국내외로 확산되고, 도시 중심의 혁신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국토부 측 설명이다.

또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시범사업 또는 본사업 추진 시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 기술‧서비스가 접목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공모 접수 등 관련 일정은 오는 4월 초까지 지자체+기업 등이 컨소시엄을 꾸려 제안서를 작성·제출하면, 서류·발표 평가를 거쳐 그 달 말까지 6개 사업을 선정한다.

이후 연말까지 사업 기획과 대표 솔루션 실증‧실험 운영을 통해 우수 사업을 최종 선정, 내년부터 본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정희 국토부 도시경제과장은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유로운 구상을 기본으로 하는 이 사업을 유사한 도시문제를 겪는 국내 지자체 등에 적용해 스마트시티를 확산해 나갈 것"이라며 "지자체와 대‧중소기업, 스타트업 등이 함께 참여해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수 사례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