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라인은 금융 이어 원격진료까지 하는데...정작 한국에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9-01-14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라인-M쓰리, '라인 헬스케어' 공동 설립...원격 의료 등 온라인 의료 서비스 맞손

  • - 한국은 원격 의료 금지...미국, 중국 외 동남아도 '합법'

[그래픽=김효곤 기자]


네이버의 메신저 서비스 자회사 라인이 일본에서 금융에 이어 의료 서비스 영역까지 진출하면서 생활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기존 의료 서비스를 혁신하고,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이 적용되는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혁신 기술을 갖고도 네이버나 카카오가 한국에선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실정이다. 각종 규제 때문이다. 

14일 국내외 IT업계에 따르면 라인은 일본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 M쓰리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자본금은 1억7000만엔(약 17억5000만원)으로 라인이 51%, M쓰리가 49%를 각각 출자한다.

M쓰리는 의료 종사자 전문 사이트 ‘M3닷컴’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회원들에게 의학 관련 정보를 전달한다. 의사와 약사 회원만 각각 27만명, 16만명에 달한다. 세계적으로 450만명의 설문조사 패널을 보유해 제약 업계에 마케팅 지원 서비스, 임상 시험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양사는 글로벌 메신저 서비스 라인의 일본 월간 이용자 수 7800만명과 M쓰리의 글로벌 회원 기반을 토대로 온라인 의료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M쓰리의 일본 최대 의료 종합 미디어 ‘큐라이프(QLife)’와 의사 상담 서비스 ‘애스크닥터(AskDoctors)’ 등의 운영 노하우를 라인의 플랫폼에 적용한다.

이들은 올해 내에 원격 의료 상담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며, 규제 환경 변화에 따라 처방약 택배 서비스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라인 측은 “병원 내 대기시간 해소와 환자의 생활 실태를 파악해 최적의 의료를 실현하고 다양한 질병으로 고생하는 환자를 위한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등 의료 산업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IT기업 인텔과 IBM 등은 병원정보시스템 등의 솔루션 서비스를 기반으로 헬스케어 산업에 이미 진출한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은 글로벌 수준의 의료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관련 산업의 규제로 IT를 적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이 성장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먼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원격 진료는 현행법상 허용되지 않는다. 미국과 일본뿐만 아니라 태국과 싱가포르 등 동남아 국가에서도 원격 진료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과 대조된다.

의료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개념 정립도 미비한 상황인데다, 헬스케어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려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허가, 신의료기술평가, 보험 등재 등의 관문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은 최소 500일 이상 소요된다.

IT업계 관계자는 “세계가 의료 서비스에 IT 기술을 접목하면서 혁신적인 변화를 진행하고 있지만 국내에선 이 같은 신산업 모델이 자리를 잡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며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기술이 대거 접목되는 만큼 국내에서도 의료와 IT 융합의 필요성을 느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