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3차원 입체 데이터 일반에 개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9-01-10 09: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 포털에서 문화유산 3D 프린팅 데이터 제공

[문화재청]

문화유산 3차원 입체 데이터가 일반에 개방됐다.

문화재청은 지진, 화재 등으로 문화재가 훼손‧멸실되는 상황을 대비해 원형복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한 문화유산 3차원 입체 프린팅 데이터를 국가문화유산 포털을 통해 10일부터 일반에 무료로 개방한다.

국가문화유산 포털에 이번에 공개하는 문화유산 3D 데이터는 누구나 쉽게 접근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용수요에 맞게 가공‧변환한 자료들로 문화유산 3D 프린팅 자료 등 이번에 공개하는 데이터들은 직접 제작하려면 고가의 3D 스캔 장비와 전문기술이 필요해 일반인이 직접 제작‧활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자료들이라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이번에 개방하는 자료들은 창덕궁(사적 제122호), 임신서기석(보물 제1411호), 성덕대왕신종(국보 제29호) 등 모두 186건 1196점으로 3D 프린팅, 모델링(모형화), 영상, 스캔 원본 등 다양한 유형들이 섞여 있다. 국가문화유산 포털 검색을 통해 ‘한국의 세계유산’, ’교과서 속 문화재‘ 등 주제별‧문화재별 검색과 미리 보기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가문화유산 포털을 방문하면 필요한 자료를 무료로 내려받기 할 수 있고, 100MB 이상 대용량 데이터의 경우 신청서를 작성해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별도로 제공받을 수도 있다.

문화재청은 지난해부터 3D 프린팅을 이용한 관광 상품 개발‧문화유산 교육보조재 제작, 홀로그램‧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등의 전시‧교육‧홍보 콘텐츠 제작, 문화재 멸실 부분 복원모형 제작과 학술연구 등을 진행해 왔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소속‧산하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제작한 문화유산 3D 데이터를 수집해 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터의 개방을 확대해 문화유산의 가치를 공유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