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광고는 여자만? 역대 남자모델 누구···‘박서준’ 다음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서우 기자
입력 2019-01-05 1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참이슬 1대 모델 이영애···최근 불문율 깬 남자 모델 기용도 늘어

하이트진로 소주 참이슬 모델이었던 배우 박서준(왼쪽)과 롯데주류 맥주 클라우드 모델인 배우 김혜수[사진=하이트진로, 롯데주류 각 사 제공]




소주광고에는 여자모델. 맥주에는 남자모델 기용을 불문율처럼 여기는 주류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소주광고에 가장 많은 남자 모델을 기용한 회사다.

2012년 유아인, 2013년 싸이, 2014년 김영광과 이수혁, 2018년 박서준 등 다섯 차례에 달한다. 여자 모델과 더블 캐스팅 한 경우가 있더라도 하이트진로가 꾸준히 남자모델을 발탁해왔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소주광고에서 남자모델은 2000년대 초반 이후 명맥이 끊겼다. 두산주류가 ‘산’ 소주 광고 모델로 배우 최민수, 유오성에 이어 2002년 장동건을 선정한 게 마지막이다.

반면 롯데주류는 첫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를 출시하면서 광고 모델로 그룹 AOA의 ‘설현’을 내세웠다. 이후 배우 김혜수와 김태리까지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여자들이 좋아하는 여배우를 기용해 맥주 광고 공식을 깼다.

주류회사들이 소주 광고 모델에 남자를 주로 기용하는 이유는 제품의 주요 소비층이 남자라서다.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주류 소비섭취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2017년 남성의 1회 평균 소주 섭취량은 7.2잔, 여성은 4.7잔이다. 2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맥주광고에 남성 모델이 많은 이유도 마찬가지다. 여성 소비자의 맥주 소비량이 남성에 비해 많다.

그럼에도 주류업계가 ‘소주는 여자 모델, 맥주는 남자 모델’이라는 공식을 깨려는 시도를 하는 이유는 시대가 변하고 있기 때문으로 읽힌다.

실제로 여성과 남성의 음주량 격차도 줄어드는 추세다.

식약처의 2013년 주류 소비섭취 실태조사에서 남성의 1회 평균 소주 섭취량은 7.8잔, 여성 4.5잔으로 집계됐다. 앞서 2017년 남성 7.2잔, 여성은 4.7잔과 비교하면 남성은 줄고 여성은 오히려 소폭 늘었다. 5년 만에 남녀 간 소주 섭취 격차가 3.3잔에서 2.5잔으로 좁혀졌다.

인기그룹 엑소의 멤버 시우민도 지난 3월 tvN ‘인생술집’에 출연해 “보통 소주 광고는 여성 모델이 많다”라며 “그런데 요즘은 여성분들도 소주를 많이 먹지 않나. 그러니까 남자가 광고를 해도 될 거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요즘에는 광고모델에 남자, 여자를 따지기 보다는 그 당시 가장 주목받는 스타면서 제품이나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