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망명' 조성길 北대사대리, 금수저 엘리트 출신에 金사치품 조달 담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1-04 09: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공관을 이탈해 잠적한 조성길(44)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가 현재 망명을 타진 중인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권 이래 첫 북한 엘리트 망명이다. 조성길이 누구인지, 어떤 역할을 담당해왔는지 이목이 집중된다. 

조성길은 북한 엘리트 외교관 출신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지도층의 사치품을 밀수·공급하는 중책을 맡아온 인물로 알려졌다. 

태영호 전 주영국북한대사관 공사는 3일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조성길은 김정은의 호화 사생활 사치생활에 대한 정보와 루트를 매우 자세히 알고 있는 사실상 ‘유럽 쪽 금고지기’이자 ‘사치품 밀수 조달자’"라고 주장했다. 

북한에서 평양외국어대를 졸업한 그는 잘나가던 엘리트 외교관으로, 집안 역시 빵빵한 금수저 출신으로 알려졌다.  

국내 정보당국 등의 소식을 종합해보면 그는 아버지와 장인이 모두 대사를 지낸 외교관 집안 출신이다. 경제적으로도 최상류층이며 프랑스어·이탈리아어에도 능통하다는 것. 

이처럼 추측이 난무하지만, 조성길 부부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된 사실은 굉장히 극소수에 불과하다. 

복수의 소식통을 통해 현재까지 파악된 사실은 조성길 부부가 작년 11월 20일 임기 만료 시한을 앞두고 공관을 이탈, 현재 제3국 망명을 시도중이라는 것 뿐이다.

이들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이들을 보호하고 있는 주체가 누구인지, 이들이 어느 나라에 망명 신청을 했는지 또는 할 계획인지, 이들 부부가 자녀와 함께 자취를 감췄는지 등의 사안에 대해서는 일려지지 않았다.

조성길의 한국행 가능성은 높지 않으며, 이들은 현재 제3국 망명을 타진 중인 걸로 파악된다. 우리 정부는 조성길 망명과 관련해 "아는 바가 없다"고 입을 닫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