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에 이어 신한카드, KB카드도 종합금융 플랫폼에서 맞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1-04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신한카드 제공]
 

1위 신한카드와 리딩 기업 도약을 목표로 내건 KB국민카드가 올해 종합금융 플랫폼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칠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원스톱 금융 플랫폼의 콘텐츠를 다양화해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에 뒤질세라 KB국민카드도 중금리대출 플랫폼 구축 및 이업종과의 융합에 나섰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과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지난 2일 신년사에서 종합 금융 플랫폼 강화를 언급했다.

임 사장은 올해 아젠다 중 하나로 "고객과 제휴사, 데이터의 경계 없는 연결을 통해 최적의 금융상품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회사로 빠르게 진화해야 한다"며 "그룹사, 제휴사 상품도 종합적으로 비교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 금융 플랫폼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원스톱 금융 플랫폼 '신한플러스'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출시된 신한플러스는 그룹의 통합 리워드 플랫폼 '신한 판(FAN) 클럽'과 통합 모바일 플랫폼 '신나는 한판'을 결합했다. 신한은행과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의 100여개 주요 서비스와 다양한 포인트 활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그인 한 번으로 그룹 통합 중금리 신용대출 플랫폼 '스마트대출마당'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금융큐레이터', 4개 그룹사 모두 상담이 가능한 '모바일TALK 상담'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임 사장은 이 원스톱 금융 플랫폼을 한층 더 강화해 국내 대표 금융 플랫폼으로 만들 계획이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도 신년사를 통해 "우리는 미래에도 KB금융그룹의 선봉에 서서 고객 접점을 유지하고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며 "카드 거래 데이터와 이업종 정보 융합을 통해 카드 주도의 KB금융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그룹 고객 접점 확보의 첨병 역할도 함께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 역시 KB금융그룹의 플랫폼 사업을 담당하며 그룹 통합 플랫폼인 '리브메이트'를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KB국민카드는 리브메이트 내에서 은행‧카드‧캐피탈‧저축은행 각 계열사의 대출상품 한도와 금리를 한번에 조회 가능한 '원클릭 대출 조회' 서비스를 탑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금융그룹 중 신한에 이어 두 번째로 중금리대출 플랫폼을 구축하게 된다.

이와 함께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각종 데이터를 융합‧분석하고 빅데이터 기반 사업기회를 공동 발굴하는 '데이터 오픈랩(Data Open Lab)'을 운영 중이다. KB국민카드는 데이터 오픈 랩을 통해 각종 카드 데이터와 공공기관의 다양한 통계정보, 민간기업이 보유한 매출 정보 등을 결합해 빅데이터 기반의 상품과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발·판매할 계획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융그룹의 통합 플랫폼이 카드사 포인트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카드사들이 그룹 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며 "두 카드사는 종합 금융 플랫폼 구축을 시작으로 향후 정부의 마이데이터 사업 등에서도 경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