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아프리카 가나에 쿡스토브 50만대 보급…"150만t 온실가스 감축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12-21 13: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후변화센터와 '해외 청정개발체제 사업 업무협약' 체결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오른쪽 네번째)이 21일 서울 강남구 발전공기업협력본부에서 강창희 기후변화센터이사장(오른쪽 다섯번째)와 '해외 청정개발체제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이 아프리카 가나에 고효율 쿡스토브(Cook Stove) 50만대를 지원한다.

한국동서발전은 21일 서울 강남구 발전공기업협력본부에서 기후변화센터와 '해외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CDM 사업은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에 의해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투자해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동서발전은 이번 협약에 따라 아프리카 개발도상국 가나에 1년간 쿡스토브 50만대를 공급하게 된다.

쿡스토브는 나무땔감, 숯을 주 연료로 한 고효율 취사도구로 금속, 시멘트, 진흙 등을 소재로 제작된다.

고효율 쿡스토브는 연료 사용량을 20~30% 이상 절감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조리시간을 단축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해 주민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한다.

협약에 따라 동서발전은 쿡스토브 제작 비용, 유엔 CDM 사업 등록·검증비용 등을 지원하며, 기후변화센터는 쿡스토브 보급 및 운영, CDM 사업관리 업무를 맡는다.

또한 CDM 사업을 통해 발급된 감축배출권(CERs)은 동서발전으로 이전된다.

동서발전은 이번 사업을 통해 취사용 연료사용량을 절감, 4년간 약 150만t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가나 주민의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쿡스토브 현지 생산으로 지역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기후변화센터와 협력하여 온실가스 발생량을 감축하고 현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내·외 다양한 감축사업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