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장서 ‘취임 100일’ 맞게 된 손학규 "최선 다해 끝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12-09 1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10일 취임 100일…“나를 바치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의원, 당직자들이 9일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거대 양당의 '결단'을 촉구하는 단식농성을 계속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희(古稀)를 넘긴 노(老) 정치인의 눈빛은 결연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야 3당의 불참 속에 예산안을 통과시킬 때에도, 본회의를 마친 양당의 의원들이 국회를 빠져나갈 때에도,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본청 로텐더 홀에 마련된 단식 농성장에 꼿꼿하게 앉아 있었다. 손 대표가 앉아 있는 자리 앞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즉각 도입하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펼쳐져 있다.

오는 10일이면 손 대표가 바른미래당 대표로 취임한 지 100일이 되는 날이다. 지난 9월 전당대회 출마 당시 “온갖 수모와 치욕을 각오하고 나섰다”던 그는 당 대표 취임 100일을 단식 중에 맞이하게 됐다. 

9일 로텐더 홀에서 만난 손 대표는 정장 차림에 목도리를 두르고 있었다. 면도도 깔끔하게 한 상태였다. 손 대표는 “내가 제대로 서있지 못하는 시간까지는 깨끗하게 있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초췌한 모습은 보이기 싫다는 노 정치인의 자존심이 담겨 있었다.

손 대표는 무릎이 아파 바닥에 앉아 있지 못하고 의자에 앉아 있었다. 허리를 꼿꼿이 세운 채였다. 흐트러진 모습은 보이지 않겠다는 결연함이 보였다. 로텐더홀을 찾아온 사람들에겐 꼬박꼬박 일어서 악수를 나눴다.

예산안이 통과될 당시의 심경을 물었다. 손 대표는 “내가 죽어야 되겠구나”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날로 상황이 좀 끝날 수 있지 않겠나 하는 희망을 가졌다. 그런데 예산안을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그냥 통과시키는 것을 보고 ‘아이고, 저 사람들한테 기대할 게 없구나. 내가 칠십 넘게 살았는데 나를 바치자’ 이런 생각을 했지.”

건강 상태는 나쁘지 않아 보였다. 손 대표는 운동을 위해 로텐더 홀을 몇 바퀴 걷기도 했다. 아는 사람을 만나면 먼저 다가가 말을 건넸다. 그는 “몸은 아직 좋다. 이제 만 사흘밖에 안 됐고 지금은 아직 걱정할 때는 아니다”라고 했지만, 이날 오전에 고혈압이 검진됐다.

전날(8일)엔 부인 이윤영 여사가 왔다갔다고 했다. 매일 일과를 마친 후에 부인과 1~2시간씩 대화를 나누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손 대표다. 그는 주변 사람들은 물론 부인에게도 단식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 부인은 보도를 통해 단식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한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사실상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아들일 의사가 없어 보인다. 12월 임시국회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 손 대표는 이날 찾아온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몇 차례 타박했다. 김 비대위원장이 “건강을 생각해야지 않느냐”고 말하자, 손 대표는 “건강을 망치자고 단식을 하는 거 아니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하고 가깝지 않으셨느냐. 당론이 문제이니 김 비대위원장이 잘 좀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김 비대위원장은 끝까지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어렵지 않겠느냐’ 어렵게 꺼낸 질문에 손 대표가 답했다. “안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르는 것이다. 나는 최선을 다 해서 끝까지 할 것이다. 내 대(代)에 안 된다고 해도 지금의 정치체제로 가서는 안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