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답방 일정 안갯속…청와대 "차분히 지켜볼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2-09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별다른 징후 없다" "이미 연내 답방 물밑조율 됐을 것" 추측도 제기

북한 김정은, 2주 만에 공개활동··· 동해안 어업기지 잇달아 시찰 [연합뉴스]



'임박했다'고 알려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일정이 여전히 안갯속이다.

연내 답방이 이뤄지려면 준비 시간을 위해 적어도 이번 주중 북측이 답방 일정을 발표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지배적이었지만, 휴일인 이날까지 북측의 입장 표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9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지금까지 진척된 상황이 없고 발표할 것도 없다. 별다른 징후가 없다"고 설명했고, 북한의 선발대가 서울을 찾았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도 북측의 입장 표명이 지연되면서, 현재로서는 논의가 진척되지 않고 있다며 답답한 표정이 역력하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김 위원장이 연내에 서울을 찾을 것이라는 전제 아래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반면 일부에서는 진전 없이 시간이 더 흐를 경우, 김 위원장이 연내가 아닌 내년 초에 답방할 가능성도 있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일부 언론에서는 '13일 답방설', '18~20일 답방설'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계속 흘러나오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잔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이번 주 답방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말 모른다"며 "지금 (언론이) 청와대만 쳐다보고 있는 게 더 부담스럽다. 차분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와 관련해 이달 중순에서부터 20일을 전후한 하순 초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측이 제기된 가운데 청와대는 구체적인 날짜를 제의한 적은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측의 통보 시점에 대한 마지노선이 있느냐'는 물음에 "그런 건 없다"고 밝혔다.

이는 언제든 김 위원장이 결심해 한국에 통보를 하면 이후 일사천리로 일정조율이나 경호·의전 준비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으로, 설령 12월 중순 후에 북측의 결정이 이뤄지더라도 연내 정상회담을 성사시킬 수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이 관계자는 "만약 김 위원장이 온다는 결정이 갑자기 이뤄지면 프레스센터 없이 (정상회담 일정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고도 했다.

일각에서는 남북이 이미 물밑에서 김 위원장의 구체적 답방 일정에 공감대를 이뤄놓고도 경호 문제 등을 고려해 발표만 미루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하고 있다.

미리 세부 일정을 다 맞춰두고 답방 전날이나 2~3일 전에 '깜짝발표'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고위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동선이야 얘기하지 못 하겠지만 '온다, 안 온다'는 것 자체를 어떻게 얘기 안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만일 김 위원장의 방문 시기가 올해가 아닌 내년이 될 경우 내년 1~2월로 예고된 북·미 정상회담 전이 될지, 후가 될지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