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중국이 이긴다’ 미·중 패권전쟁, 승자는 어차피 중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12-07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유신 지음ㅣ지식노마드 펴냄

'중국이 이긴다'  정유신 지음  지식노마드 252쪽│1만5000원


무역전쟁이라는 가면을 쓴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이 90일 간의 휴전을 맞이했다. 양국의 길었던 싸움에서 중국은 주요 경제지표가 추락하는 등의 큰 피해를 입었다. 전반적으로 중국이 이번 패권 전쟁에서 미국보다 불리한 위치에 놓여있다는 분위기다.

그러나 정유신 교수가 새로 내놓은 ‘중국이 이긴다’는 이 같은 상황과 정반대의 내용이 담겼다. 미·중 무역전쟁의 본질은 경제 패권을 둘러싼 다툼이기 때문에 구조적 변화에서 중국에 쫓기는 것은 미국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중국이 G2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을 ‘디지털화’고 꼽고, 그동안 직접 목격한 최근 중국의 경제의 최근 변화와 도전, 중국의 성장 과정을 상세히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한국이 중국의 미래 전략을 어떻게 이해하고 대응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도 기술한다. 수출에만 의존하는 관계가 아닌 함께 손을 잡고, 협력하는 관계가 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자는 “중국의 디지털 G1 전략은 우리에게 최고의 기회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미래에 대한 큰 위협이 될 수도 있다”며 “반드시 중국을 이해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유신 교수는 서강대학교에서 기술경영대학원장을 맡고 있으며, 그 전 28년간 금융업계에서 몸담았고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도 역임했다. 현재 금융위원회 산하 핀테크지원센터장과 중국 자본시장연구회 회장을 겸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