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혁신기술 시대, 감독기구도 규제·감독 방식 개선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8-11-29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헌 금감원장이 2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국제심포지엄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혁신기술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금융거래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감독기구들도 기존의 규제·감독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2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미래의 금융, 새로운 금융감독'을 주제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윤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혁신기술이 전통적인 금융거래 방식을 변화시키고 대체하는 변혁의 시기에 있다"며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도 리보 조작, 웰스파고 스캔들 등 대형 금융사고와 불완전 판매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원장은 "국제기구와 주요국 감독기구들이 금융회사의 행태와 문화를 감독하는 등 기존의 규제·감독 방식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유수의 금융회사, 빅테크 기업, 감독기구 및 연구소 등 총 19개 기관에서 참석했다.

이들 기관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활용한 핀테크 혁신 등 미래 금융의 모습을 조망하고 주요국 감독기구의 섭테크 사례와 새로운 금융감독의 흐름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하영구 전 은행연합회 회장의 주재 하에 구글 클라우드, 아마존웹서비스, 블룸버그, 뱅크오브아메리가 등의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활용한 핀테크 혁신 사례가 발표됐다.

이어 구글페이, 삼성전자,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모바일 지급 결제, AI를 통한 디지털 금융혁신이 우리 금융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조망했다.

신진영 연세대 교수 주재로는 싱가포르 통화감독청(MAS)과 금감원이 섭테크(Suptech) 사례를 소개하고, 한국은행이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CBDC)에 대해 발표했다.

이외에도 네덜란드 중앙은행(DNB)과 ING의 금융회사 행태·문화 감독 사례, 영국 영업행위감독청(FCA)과 런던 경제연구소의 행태경제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금융감독 및 소비자 보호 사례를 소개했다.

금감원도 클라우드를 활용한 스미싱 사기 예방 AI 알고리즘 개발 사례와 AI를 활용한 금융상품 약관 심사 및 금융소비자 등의 질의에 일대일 대화 방식으로 답변하는 금융감독 챗봇(Chatbot)에 대한 개념증명(POC) 사례를 발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