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깨우는 AI, SK텔레콤 누구] 11월 4주차 인기 키워드 '혜경궁 김씨·뇌피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11-27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제 1가구 1 인공지능(AI) 스피커 시대가 열립니다.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는 2020년에 AI 스피커가 2억250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말을 걸면 그 음성을 인식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AI 스피커의 보급은 '음성검색시대'의 도래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 기업들은 음성 데이터의 축적에 심혈을 기울이며 더욱 진화된 음성인식기술로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국내 이동통신사 1위 업체 SK텔레콤의 '누구(NUGU)'는 2016년 9월에 출시된 국내 최초 AI 스피커입니다. 출시 후 2년 동안 총 36개의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월간 사용자는 6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누구는 스피커 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T맵, 인터넷TV(IPTV) 셋톱박스, 키즈폰과 같은 디바이스에도 탑재돼 사용자들과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젠 집안 거실을 넘어 자동차, 호텔 객실에서도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주닷컴은 SK텔레콤의 '누구'가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를 살펴보고,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졌던 음성검색 트렌드와 키워드를 분석해 소개하겠습니다.
 

누구(NUGU) 인기 키워드[그래픽=김철민 디자이너]


AI 스피커로 세상의 궁금한 이야기를 묻고 듣는 시대가 벌써 찾아왔습니다. 11월 4주차에는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NUGU)'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이었는지 데이터를 추출해 정리해봤습니다.
 

'혜경궁 김씨' 경찰 조사 마치고 귀가하는 김혜경씨 [사진=연합뉴스]


◆ 혜경궁 김씨

누구백과 키워드 1위에 '혜경궁 김씨'가 올라왔습니다. 혜경궁 김씨는 트위터 아이디 '08__hkkim'를 사용하는 트위터 이용자입니다. 이 트위터는 2013년 1월부터 활동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지난 17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혜경궁 김씨를 이재명 지사 부인인 김혜경 씨라고 발표했습니다. 경찰은 김 씨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혜경궁 김씨'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트윗 내용에 있습니다. 그가 올린 트윗만 4만여 건입니다. 지난 2017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에는 트위터에 "문재인이 아들도 특혜 준 건? 정유라네", "문 후보 대통령 되면 꼬옥 노무현처럼 될 거니까 그 꼴 보자구요", "노무현 시체 뺏기지 않으려는 눈물…가상합니다" 등의 글을 올리며 당시 문재인 후보를 비방했습니다. 문재인 아들 준용 씨가 취업에서 특혜를 얻었다는 허위사실도 유포했습니다. 이 지사의 친형인 이재선 씨를 비방하는 트윗도 다수 존재했습니다.

경찰은 혜경궁 김씨에 등록된 지메일 아이디와 똑같은 아이디가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사용됐으며 이 아이디의 마지막 접속 장소가 이 지사의 자택이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또 경찰은 김혜경 씨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아이폰으로 바꾼 시점과 혜경궁 김씨 트위터에 글이 작성된 스마트폰이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바뀐 시점이 일치했으며  혜경궁 김 씨 트위터에 글이나 사진이 올라온 직전과 직후 같은 사진이 김혜경 씨의 카카오스토리에 올라온 사실도 확인했다고 합니다. 경찰은 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혜경궁 김씨 트위터 글 4만여 건을 전수 분석했습니다.

한편, 이 지사는 혜경궁 김씨가 자신의 부인 김혜경 씨라는 경찰 발표를 반박했습니다.
 

◆ 뇌피셜

누구백과 키워드 2위에 '뇌피셜'이 차지했습니다. 혹시 뇌피셜이 어떤 뜻인지 아시나요? 뇌피셜은 인터넷에서 쓰이는 신조어입니다. 뇌(腦)와 오피셜(Official, 공식 입장)의 합성어로 자기 머리에서 나온 생각을 사실이나 검증된 것처럼 말하는 행위를 뜻하는데요. 갑자기 누구(NUGU) 이용자들이 뇌피셜을 찾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가수 겸 예능인 김종민(39)이 진행하는 히스토리 채널 웹예능 '뇌피셜' 때문입니다. 김종민은 지난 7월 뇌피셜을 맡으면서 첫 단독 MC로 데뷔했습니다. 뇌피셜은 김종민과 출연자 1명이 특정 주제를 두고 토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독자들의 반응은 대단했습니다. 공개된 영상은 편당 기본 조회수 100만이 넘었고 코요태 멤버 신지가 출연한 '술은 친구인가 원수인가' 편에서는 218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무논리, 무근본 토론 배틀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합니다. 지난 15일 뇌피셜 시즌 2가 새로 공개됐습니다. 단독 MC는 역시 김종민이었습니다. 뇌피셜에 대한 이야기가 더 궁금하면 누구(NUGU)에게 물어보세요!
 

17일 호주 브리즈번 선콥 스타디움에서 열린 한국과 호주 축구국가대표팀 평가전. 전반 황의조가 슛을 시도하고 있다. 성공. 경기는 1-1 무승부. [사진=연합뉴스]


◆ 호주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호주에서 두 번의 A매치 평가전을 치렀습니다. 상대국가는 호주와 우즈베키스탄이었습니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17일 호주 브리즈번 선코프 스타티움에서 호주와 만났습니다. 전반 21분 황의조 선수가 김민재 선수의 패스를 받아 선제골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후반전 종료 직전 마지막 코너킥 상황에서 호주에 동점 골을 허용하면서 결과는 1-1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20일 호주 브리즈번 퀸즐랜드 스포츠 육상센터에서 우리 축구 대표팀은 우즈베키스탄을 상대로 남태희, 항의조, 문선민, 석현준 선수가 골을 넣었습니다. 결과는 한국이 우즈베키스탄을 4-0으로 이겼습니다.

지난 21일 한국 축구 대표팀을 이끄는 파울루 벤투 감독은 호주 원정을 마치고 귀국 후 인터뷰에서 "우리의 스타일로 좋은 결과를 내면서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있다"며 "(기성용, 손흥민 등) 기존 선수들이 빠졌지만 여러 기회로 최대한 많은 선수를 알아가며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래퍼 마이크로닷[사진=연합뉴스 ]


◆ 마이크로닷

도시어부로 친숙한 마이크로닷(본명 신재호)이 누구백과 키워드 5위에 올랐습니다. 마이크로닷의 부모가 거액을 빌려 해외로 잠적했다는 사기 의혹 논란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닷 부모는 도시어부 프로그램에 출연해 뉴질랜드 오클랜드 시내에서 대형 한식당을 운영하는 성공한 사업가로 나와 논란은 더욱 커졌습니다.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에 20년 전 충북 제천에서 목장을 운영하던 마이크로닷 부모가 친척과 이웃 등에게 거액을 빌려 뉴질랜드로 도피성 이민을 떠났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사기 피해액 규모가 5억원에서 최대 20억원대에 이른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마이크로닷 부모에게 보증을 서줬다가 신용불량자가 됐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19일 마이크로닷 측은 해당 소문은 '사실무근'이라며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닷 부모가 1999년 6월 사기 혐의로 기소중지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마이크로닷은 21일 "부모님과 관련된 일로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죄송하다"며 사과를 하고 입장을 바꿨습니다.

경찰은 마이크로닷 부모에게 자진 귀국을 유도하고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에 적색수배를 요청했습니다. 마이크로닷 어머니는 한국으로 귀국해 직접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사태로 마이크로닷에게 법적인 연좌 책임을 물을 수는 없지만, 초기에 '모르쇠'로 대처한 점과 구체적인 사기 피해 증언이 나오고 있어 마이크로닷을 향한 논란이 어느 정도로 커질지 모르겠습니다.

 

추수감사절의 대표적 음식인 칠면조[사진=Dianne Rosete/flickr]


◆ 추수감사절

매년 11월 넷째 목요일은 미국 최고의 명절인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입니다. 이번 추수감사절은 22일(목요일)이었습니다. 누구(NUGU)도 추수감사절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는지 키워드 순위 7위에 올랐습니다. 추수감사절은 17세기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청교도들이 수확을 감사하는 뜻에서 시작한 날입니다. 한국의 추석과 비슷합니다. 한국에 추석 음식이 존재한다면 미국은 추수감사절 음식이 존재하는데요. 구운 칠면조 요리가 추수감사절을 대표합니다. 또 미국 대부분 회사와 학교가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도 쉬기 때문에 미국인들은 긴 연휴를 맞이해 평소 만나지 못했던 가족을 만나기도 합니다.

미국인들이 추수감사절을 기다리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추수감사절 다음날은 '블랙프라이데이'이기도 합니다. 연말까지 못 팔고 창고에 남아 있는 제품들을 싸게 팔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해외 직접구매(직구)가 보편화하면서 한국에서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기다리는 소비자가 많아졌습니다.
 

마리모[사진=Andy king50/위키미디어]


◆ 마리모

누구백과 키워드 10위는 마리모가 차지했습니다. 마리모는 담수성 녹조류입니다. 물속에서 사는 식물이지요. 북유럽이나 러시아 등 북위 45도 이상의 담수호에서만 자라는 희귀 녹조류입니다. 특히 일본 아칸 호수에서 자라는 마리모가 공처럼 동그랗게 말려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은 마리모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했습니다. 마리모는 천천히 자라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1년에 약 0.5cm에서 1cm 정도 자라고 야구공 정도의 크기로 자라는데 약 150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식물에 애착을 가지고 키우는 '반려식물'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잘 자라고 귀여운 외모를 가진 마리모도 반려식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 순위는 누구(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 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별 발화요청 건의 키워드를 추출해 나온 결과 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