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문정인 대통령 특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부산 유치" 의견 교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 기자
입력 2018-11-21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거돈 시장(좌)과 문정인 특보가 환담을 나누고 있다.[사진=부산시 제공]


21일, 오전 8시 30분경 누리마루APEC하우스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문정인 대통령 특보와 만나 한반도 평화 시대 부산의 자세와 역할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

문정인 특보는 "내년 5-6월 경 열릴 아시아 10개국 정상과의 회담인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담을 부산에서 유치하는 것이 어떤가"하고 제안했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본 회담에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하는 것을 적극 고려하겠다고 밝혀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오거돈 시장은 이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오 시장은 지난달 4일 평양방문 당시 제안했던 '부산시 남북교류 사업서'를 거론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항만물류 도시협의체를 비롯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준비 중이며, 계속해서 부산과 북한의 연결고리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정인 특보는 "부산은 마치 연(鳶)의 중심고리와도 같다. 연은 중심축이 단단해야 잘 날 수 있는데 남북평화라는 연이 날기 위해서는 부산이 중심을 잡고 제 역할을 다 해야 한다"며 부산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끝으로 오 시장은 부산이 남북문제를 넘어 동북아 해양수도로서 역할하기 위해 "관문공항인 신공항 건설로 하늘길까지 여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