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투 경험자 1300만명'…수요 상승에 염료 안정성 우려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11-21 09: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타투[사진=픽사베이]


국내에서 타투(문신) 시술을 받은 사람이 1300만명가량 된다는 추정이 나왔다. 한국 인구 10명 중 2.5명은 타투 경험이 있다는 뜻이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개최하는 '문신용 염료 안전관리 방안 포럼'에서 타투용 염료산업 동향을 발표하는 타투염료 제조사 '더스탠다드'에 따르면, 국내 타투(전신) 이용자는 300만명, 반영구문신(눈썹·입술) 이용자는 1천만명으로 추산된다. 타투 시술자는 5만명, 반영구문신 시술자는 30만명가량일 것으로 추정된다. 반영구화장 수요가 늘어나면서 타투 경험자가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더스탠다드는 "소비자가 10년에 1회꼴로 반영구문신을 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100만명이 시술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타투에 쓰이는 염료는 1병당 10∼15㎖ 용량이며, 연간 10만병이 소비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문신(타투, 반영구문신) 시술이 급증하자 환경부는 2015년 문신용 염료를 '위해우려제품'으로 정해 관리해왔다. 비소 등 17 종의 함량을 제한하고, 클로로포름 등 64종의 사용을 제한하는 안전기준도 마련했다.

소비자원이 지난 2016년 시중에 판매되는 반영구화장용 염료 25개를 수거해 검사한 결과 12개(48.0%)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중금속이 검출됐다. 카드뮴과 비소는 각각 2개 제품에서 기준치 대비 최대 3배, 5배 검출됐다. 이들은 국제암연구소(IARC)가 정한 인체발암물질 1군 물질에 포함된다.

정부는 사람의 몸에 직접 침투하는 타투용 염료의 특징을 고려해 2020년부터는 식약처가 제품 제조·수입·판매 모든 단계에서 안전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관리하도록 했다.

한국에서 염료는 위생용품이나 화장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등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정부와 업계는 문신용 염료를 어떤 품목으로 분류할지 논의 중이다.

제조업계에서는 관리 강도가 센 의료기기로 분류될 경우, 국내 대다수 제조사와 수입사가 인허가 비용 때문에 식약처의 허가를 포기하게 되고, 사용자들은 해외직구로 염료를 구매하게 되는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 화장품 정도로 분류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