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성남시장 "광주대단지 사건 피해자 명예회복 최선 다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18-11-17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은수미 성남시장.[아주경제DB]


은수미 경기 성남시장이 17일 '광주대단지 사건 당시 구속됐던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이날 은 시장은 시청 집무실에서 사건 피해자들과 만나 아픔을 따뜻하게 어루만지면서 이 같이 밝혔다.

구속 피해자 21명 중 현재까지 소재가 파악된 피해자 5명 모두와의 만남이 이뤄졌다.

은 시장은 “47년 전 기반시설도 갖추지 못한 광주대단지로 강제이주 돼 성남의 발전을 일구신 분들”이라며 “감사 인사와 함께 여러분이 명예회복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은 시장은 “시민들,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광주대단지 사건은 널리 알릴만한 당당한 성남의 역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광주대단지 사건과 관련해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라며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등을 위해 시에서도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은 시장은 취임 직후부터 “광주대단지 사건은 성남의 정체성과 뿌리를 찾을 수 있는 단서”라고 강조하는 등 꾸준한 관심과 애정을 보여왔다.

한편, 광주대단지 사건은 1971년 8월 10일 광주대단지 주민 5만 여 명이 정부의 무계획적인 도시정책과 졸속행정에 반발해 일으킨 생존권 투쟁으로, 해방이후 최초의 도시 빈민투쟁으로 평가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