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책 신간]‘인공지능과 미래 경제’..AI가 경제를 만나다.

조하은 기자입력 : 2018-11-21 06:00
이철환 지음ㅣ도서출판 다락방 펴냄

[사진=아주경제DB]

이 책은 인공지능 기술 자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담은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인공지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입문서에 해당한다.

지난 2016년에 이뤄진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바둑 대결은 우리에게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함께 커다란 충격을 동시에 가져다 준 역사적 사건이었다.

인공지능 분야란 과학의 영역으로 경제와는 별 상관없는 것으로 치부해오던 경제학도인 저자도 더 이상 인공지능을 이해하지 못하고는 일상생활을 누리며 살아갈 수 없음을 깨닫게 됐다.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장과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을 지낸 저자는 그래서 인공지능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고 내킨 김에 이를 경제와 연결해 생각해 봤다.

이 책은 전부 6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은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 정리를 했다. 2장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시대를 가능하게 만든 주요 기술들에 대해 살펴봤다. 3장과 4장은 인공지능이 창출해 낸 새로운 산업과 시장, 그리고 기존 산업의 혁신과정에 대해 알아봤다.

5장은 인공지능을 선점하기 위해 각국과 기업들이 벌이는 전쟁을 방불케 하는 치열한 경쟁모습을 그려봤다.

6장은 인공지능이 가져다 줄 미래의 모습과 우리의 대응방향에 대해 기술했다.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