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엔, 국내최초 ‘통일 초등국어 교과서’ 개발…전국 배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8-11-14 0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통일 초등 국어 교과서.[사진= 미래엔]


교육출판전문기업 미래엔이 통일 시대를 대비한 ‘통일 초등 국어 교과서’를 개발했다.

미래엔은 교육부, 통일부 등 정부 관계부처와 전국 초등학교 및 시‧도 교육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등에 ‘통일 초등 국어 교과서’ 총 3만5000부를 무상 배포한다고 14일 밝혔다.

‘통일 초등 국어 교과서’는 순수 민간 차원에서 개발된 국내 최초의 남북한 어린이 대상 국어과 교과서가 됐다.

이 교과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용(1,2학년)으로 ‘우리말 길’, ‘우리말 터’, ‘우리말 꽃’, ‘우리말 틀’ 학생용 4종과 교사용 학습안내서 1종 등 총 5책으로 구성됐다.

학습책인 ‘우리말 길’은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에 따라 한글을 집중적으로 지도함과 동시에 남북의 서로 다른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우리말 터’는 ‘우리말 길’에서 학습한 내용을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적용하여 남북한 어린이들의 화합을 유도하는 활동책이다.

‘우리말 꽃’은 읽기 책으로 남북한 어린이들이 스스로 정서적 차이를 이해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문학 작품들을 수록하고 있다. ‘우리말 틀’은 남북한의 이질화된 문법과 단어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두음법칙, 사이시옷 등 특정 문법과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 낱말들을 카드놀이나 쓰기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익히도록 했다.

김훈범 미래엔 교과서개발본부 상무는 “오랜 기간 동안 분단으로 인해 단절된 문화와 언어의 이질화가 큰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미래엔의 ‘통일 초등 국어 교과서’가 남북한 간 언어 통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래엔은 국내 일부 초등학교와 연변의 한국국제학교 등 해외 초등학교를 선정, 현장 시범 학습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범 운용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적 보완 및 추가 개발 작업을 거쳐 2020년까지 초등학교 중학년용(3,4학년)과 고학년용(5,6학년) 교과서, 교사용 학습 안내서 등 학년별, 유형별 교과서를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미래엔은 ‘통일 초등 국어 교과서’ 개발을 기념해 오는 17일 경인교육대학교에서 ‘통일 교과서 학술 심포지엄’도 개최할 예정이다. 신헌재 통일국어교육연구회장과 공주교육대학교 한명숙 교수가 각각 통일시대 초등 국어 교과서 개발의 특성과 지향점, 저학년용 교과서의 리좀식 개발에 대해 발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