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은 무슨 날?…"조상들은 추어탕도 즐겨먹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희 기자
입력 2018-11-07 08: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입동, 겨울이 시작되는 날

[사진=연합뉴스]



11월 7일 오늘은 24절기 중 19번째 절기인 '입동'이다.

입동(立冬)은 '겨울이 시작된다'하여 양력으로는 11월 7~8일 무렵이며 음력으로 10월에 든다. 입동은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霜降)' 후 약 15일이며,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小雪)' 전 약 15일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입동은 겨울로 들어서는 날로 여겨 사람들이 겨울채비를 하기 시작했다. 입동 무렵이면 전후 5일 내외에 담근 김장이 맛이 좋다하여 밭에서 무와 배추를 뽑아 김장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요즘엔 온난화현상 탓인지 김장철이 조금씩 늦어지고 있다.

또한, 입동에는 우리 조상들은 햇곡식으로 팥시루떡을 해 고사를 지내고 나면 농사철에 애를 쓴 소에게 고사 음식을 가져다주며 이웃들 간에도 나누어 먹었다. 팥시루떡은 이뇨 작용을 도와 각기병, 신장병 등 부종에 효과가 뛰어나다. 또 진통, 해열 등에 효과가 있으며 인, 칼슘 등 광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입동 무렵 미꾸라지들이 겨울잠을 자기 위해 도랑에 숨는데 이때 도랑을 파면 살이 포동포동하게 찐 미꾸라지를 잡을 수 있다. 이 미꾸라지로 추어탕을 끓여 노인들을 대접하는 것을 도랑탕 잔치라고 했다. 추어탕은 리신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DHA 등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다. 비타민A 역시 많이 들어 있어 고혈압, 당뇨병 등에 좋고 항암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뼈째로 사용하기 때문에 칼슘을 섭취하기 좋은 음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