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중간선거 후 트럼프 대대적 개각 전망..친정체제 강화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11-07 1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션스 법무, 닐슨 국토안보, 징크 내무 유력 경질 후보

  • 폼페이오, 매티스, 므누신 등 외교·안보·무역 핵심 인사 유임할 듯

[사진=AP/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대적인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충성도가 높은 인물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후반기 민주당의 견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개각을 통해 친정 체제를 강화함으로써 반이민, 보호무역 등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강력하게 밀어붙이겠다는 계획이다. 

미국에서 중간선거 후 개각은 통상 있는 일이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1월 취임 후 장관급 인사 12명을 교체했다. 근래 역사상 가장 잦은 경우라고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지적했다. 잦은 인사 교체는 인준 과정에서 당파 갈등을 악화시키고 정책 불확실성을 높인다. 민주당이 중간선거를 통해 하원을 장악하고 본격적인 공세를 시작하면 인준을 둘러싼 정국 혼란은 더 커질 수 있다.

현지 주요 매체들이 행정부 소식통을 인용하여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교체설이 도는 인사들에는 세션스 법무장관,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 라이언 징크 내무장관이 포함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 등 외교·안보·무역 부문의 핵심 인사들은 그대로 남아 트럼프 대통령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말로 사임 의사를 밝힌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의 후임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유력한 후임 후보는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이다. 친트럼프 성향의 보수매체인 폭스뉴스 앵커 출신인 나워트 대변인은 외교 분야 경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에도 불구, 지난해 4월 트럼프 행정부의 초대 국무부 대변인으로 발탁되어 1년 반째 활약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렉스 틸러슨 전 국무장관과 함께 경질된 스티브 골드스타인이 맡았던 국무부 공공외교·공공정책 담당 차관직도 대행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각 회원국을 설득하고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유엔 대사직에 여성 후보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퇴출 후보 1순위로는 러시아 스캔들로 트럼프 대통령과 오랜 불화설에 시달린 세션스 법무부 장관과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이 꼽힌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선거에 미칠 역풍을 우려해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수사 불만 속에서도 법무부 1·2인자의 교체를 참아왔다면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는 분석이다. 앞서 세션스 장관은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서 손을 떼겠다고 선언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여러차례 굴욕적인 대접을 받아왔다. 세션스 장관의 셀프 제척으로 수사 지휘를 맡은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과거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 박탈을 논의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고향 몬태나주에서 토지를 위법 거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라이언 징크 내무장관도 자리가 위태롭다.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 역시 경질 후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도 멕시코 국경에서 불법 이민자 단속에 강력히 나서지 않는다고 닐슨 장관에 불만을 터뜨려왔다.

다만 닐슨 장관이 존 켈리 비서실장의 비호 아래 유임될 가능성도 있다고 CNN은 전망했다. 백악관 군기반장으로 통하는 켈리 실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거듭 마찰설이 돌았지만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대통령이 켈리 실장에 2020년 차기 대선까지 현재의 직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제임스 매티스 장관도 자리를 지킬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은 매티스 장관의 교체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내가 왜 그래야 하는가?”라며 반문했다. 매티스 장관은 원칙주의자로서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불가능성과 돌발 발언에 흔들리는 아시아·유럽 동맹국들의 불안을 달래면서 외교 정책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역할을 맡아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병대 장성 출신인 매티스 장관 역시 군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이 높아 스스로 떠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CNN은 전했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과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몇 개월 안에 백악관을 떠날 수 있는 후보군이다. 다만 만약 떠날 경우 자발적인 사임 의사에 따른 것일 가능성이 크고, 행정부 다른 자리나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캠프로 이동할 가능성도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간선거 후 인사 개편은 “관습에 가깝다”며 개각 의지를 밝히면서도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다. CNN은 올해 말에서 내년 초반에 걸쳐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구체적인 후임 윤곽도 그때 나올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후임을 고를 때 가장 우선순위로 충성심과 정치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따진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집권 후반기 자신의 외교·무역 강경 정책을 흔들림 없이 밀어붙이고 지지층을 결집시켜 2020년 재선을 노리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WP는 소식통을 인용, “안타까운 것은 트럼프 대통령 주변에 능력이 있는 인재가 부족할 뿐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일하려는 사람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CNN 역시 백악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부딪히지 않거나 최대한 존재감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