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 스위스 주크시처럼 세계 스타트업 모이는 스마트시티 만들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8-10-23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암DMC서 검증한 스마트시티 기술, 테헤란로 등 서울 전역으로 확대"

  • 서울연구원 '스마트시티 서울의 미래를 그리다' 세미나 개최

박원순 서울시장은 23일 페럼타워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서울의 미래를 그리다' 세미나에서 "서울시를 세계 인재들이 모이고 세계의 스타트업들이 모이는 도시로 만드는 게 꿈이다"고 말했다. 




“스위스의 주크시, 에스토니아 탈린시를 최근 다녀왔는데, 이곳들은 규제로부터 자유로워서 세계의 많은 스타트업이나 연구자들이 모여 들고 있었다. 서울시도 이러한 도시들 못지않게 세계 인재들이 모이고 세계의 스타트업들이 모이는 도시로 만드는 게 꿈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3일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개원 26주년을 맞아 ‘스마트시티 서울의 미래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이처럼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서울이 직면한 신산업 분야 성장 둔화, 스타트업 정체, 청년 실업률 심화, 폭염 등 기후변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스마트시티’가 강조됐다.

무엇보다 서울시가 개별적으로 추진 중인 산업재생, 신산업 육성, 교통 환경, 안전사업을 공간을 중심으로 통합·연계해야 한다고 연구진은 강조했다. 홍릉, 상암DMC 등에서 교통, 에너지, 재난 안전, 산업 등 관련사업들을 통합하고 시범 적용한 뒤 도심, 테헤란로, 여의도 등 서울 전역으로 해당 사업들을 확대 적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미지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이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 전략’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개별 개발기술을 공간 중심으로 종합화해 리빙랩에서 검증한 뒤, 장기적으로 서울시 차원으로 확대 적용해야 한다”며 "테스트베드를 조성해 시행착오 및 기회비용을 감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마곡, 상암 등에서는 신산업 육성, 교통, 환경, 안전 등 관련사업들을 통합하고, 성수, 용산 등은 융합적 관점에서 관련정책 연계 및 발전전략 개발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G밸리는 재래산업단지의 신산업단지 구조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으나 최근 활력이 떨어져 지속적 성장이 의문시되고 있다. G밸리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근시안적으로 접근하는 경우, 향후 나타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묵한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스마트시티 조성이 신사업 육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미래사업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마트시티 조성 초반 단계에는 대기업의 역할이 크지만 이후에는 민간 기업, 특히 스타트업들이 도시 내에서 먹고, 자고, 일하며 이를 통해 수익창출로 이어질 때 도시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연구원은 암스테르담의 사례를 참고할 것을 제안했다. 암스테르담은 스타트업 아이템이 사업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팹 랩'(fab lab)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기술을 실험할 수 있는 리빙랩(living lab), 실험을 통해 구축한 데이터를 공유하는 데이터랩(data lab)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세가지 랩의 연계를 통해 스타트업들이 수익창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체계가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혁신지구'를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김 연구원은 “해외 주요 스마트시티들은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대학, 창업기업들이 들어와 일하고, 살고, 노는 공간을 복합개발하고 있다”며 “서울시도 이를 도시 안에서 구현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암이나 마곡처럼 서울시의 혁신거점으로 개발되고 있는 지역은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 발전의 방향을 반영해 개발지 중심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디지털산업단지나 용산 등 도시 산업집적지의 경우 기존 산업집적지의 이점을 살려 스마트시티 인프라와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또 신기술 및 산업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관련 토지이용, 행정규제 등을 도시 수준에서 재조정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지구를 신설해 기성 시가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혁신성장진흥구역을 시장이나 도지사가 지정하도록 해, 이를 시범 사업으로 서울시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