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정의 연예프리즘] 더 이스트라이트 김창환 회장 미성년멤버 폭행 "아동학대는 범죄입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18-10-2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제공]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들은 밝았다. 공식 인터뷰 자리에서나 음악방송 대기실을 찾아가 잠깐씩 이야기를 나눌 때도 늘 밝고 에너지가 넘쳤다. 그리고 김창환 회장을 "아버지보다 더 아버지 같은 분이시다", "너무 잘해주신다. 존경한다"고 입버릇처럼 말하곤 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상습적인 폭행과 구타가 있었다. 

10대 보이밴드 더이스트라이트가 소속사 미디어라인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로부터 상습적인 폭행을 당했다고 지난 18일 폭로했다. 소속사는 과거 프로듀서의 폭행이 있었지만 재발되지 않았다고 했으나 이 해명은 19일 멤버 이석철(18·드럼)이 기자회견을 열어 증언하면서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고등학교 3학년인 이석철은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남강 정지석 변호사와 함께 19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프로듀서로부터 연습실, 녹음실, 옥상 등지에서 야구방망이와 철제 마이크 등으로 엎드려뻗쳐를 해 상습적으로 맞았다"고 피해 사실을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이석철은 "친동생인 이승현(더이스트라이트 베이시스트)은 5층 스튜디오에서 감금돼 프로듀서에게 온몸을 맞았다"며 "보컬도 몽둥이로 머리를 맞아 피를 흘렸다. 데뷔 무렵 내 목에 기타 케이블을 감아 잡아당긴 사실도 있다. 프로듀서가 연주가 틀리거나 하면 목을 졸랐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창환 회장도 이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폭행 현장을 목격하고도 '살살해라' 하며 방관했다"고 말했다.

또 "부모님께 알리면 죽인다는 협박도 상습적으로 받았다"며 "우리는 현재 합숙을 안 하고 각자 조그만 원룸에 사는데 부모님이 주말마다 올라와 내 목 피멍 상처를 봤는데 협박에 겁이 나고 두려워서 어머니께 말을 못 했다. 이승현은 협박과 폭력에 트라우마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고 울컥했다.

이석철은 이어 "지속해서 폭행, 협박, 아동학대, 인권 유린을 당했다"며 "리더로서, K팝 가수로서 사랑하는 멤버, 동생이 당한 상처를 방관할 수 없다. 더이상 K팝 신에서 아동학대와 인권 유린이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이석철군은 고등학교 3학년이다. 가장 어린 멤버 이우진군은 16살로 아직 중학교 3학년이다. 4년전부터 구타가 시작되었다고 하니 초등학생때부터 상습적인 구타를 당한 셈이다. 

이스트라이트 밴드를 만날 때면 늘 뭔가 안쓰럽고 마음이 짠했었다. 우리 딸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어린 나이의 소년들이 꿈을 찾겠다고 일찍부터 철이 들어버린 것 같아 대견하기도 하면서 한편으론 안쓰러웠다. 만약 내 딸이 연예인이 되겠다고 소속사에 들어갔는데 이렇게 늘 맞고 지냈다면? 생각조차 하기 싫다. 꿈을 이루는데 반드시 폭행이 뒤따라야하는 것은 아니다. 

아동학대는 범죄다. 하지만 연예계에 입문하는 나이대는 점점 어려지고 있고 많은 연예 소속사들이 더 어린 친구들을 일찍 발굴해 각 소속사의 스타일대로 '키워'내는 것이 풍조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그 이면에는 아동학대가 있을수도 있다. 모든 소속사에서 폭행을 일삼지는 않겠지만 단 한명의 스타가 되려는 꿈나무가 맞고 있다면 외면해서는 안될 것이다. 

꿈을 이루기위해 폭행을 일상으로 견디는 어린 아이들이 생겨서는 안된다. 반짝이는 스타의 이면에 어린 아이들의 눈물이 고여서는 안된다. 누구나 행복하기 위해 태어났고 행복할 권리가 있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꿈을 찾아가는 사회를 만들어주어야한다.

눈물 흘렸을 더 이스트라이트 밴드 멤버들이 더 이상 슬프지 않기를 소망해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