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노무현 소나무'에 눈시울 붉힌 노건호, “신뢰 쌓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8-10-06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 평양에서 열리는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 씨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주차장에서 정부 수송기 탑승을 위해 성남 서울공항으로 향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 등 남측 민관방북단이 북한 평양에 있는 ‘노무현 소나무’ 앞에서 눈시울을 붉혔다.

6일 오전 9시50분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노 씨 등 10·4선언 11주년 기념 공동행사 참석차 평양을 방문한 민관방북단은 중앙식물원을 찾아 2007년 노 전 대통령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심은 소나무를 둘러봤다.

이번 방북 기간 내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던 노 씨는 11년 전 아버지가 심은 소나무 앞에서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그는 “오늘 이 자리에 서서 (소나무를) 보니 북측에서도 그날 (10·4) 공동선언의 뜻과 마음을 잊지 않고 계속 이렇게 관리해 주시고 지켜주시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고 밝혔다.

이어 "민족 간의 교류가 제한되면서 남측에서 저희들이 기념행사를 준비하면서도 앞으로 다시 서로 교류하면서 공동으로 기념할 날이 올지 알 수 없었다"며 "봉하마을에서 가져온 흙과 물을 이렇게 함께 뿌리고 나니 저도 모르게 눈시울이 많이 뜨거워지고, 감정적으로 여러 가지로 많이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신뢰는 우리가 이렇게 같이 실천하고, 또 실천하고, 그렇게 실천해 나갈 때 앞으로 계속해서 쌓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소나무를 잘 관리해주시고 뜻을 잘 유지해주신 북측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 대표는 "11년 만의 기념행사를 위해 여기까지 왔는데 소나무를 보니까 정말 싱싱하고, 민족의 기상을 보여주는 나무로 잘 자라고 있어 마음적으로 흡족하다"며 "분단이라고 하지만 이렇게 싱싱하게 파릇파릇 잘 자라는 소나무가 상징하듯이 한반도에 생기가 도는 그런 모습을 보는 것 같다"고 소회를 밝혔다.

조 장관도 "이 자리에 함께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며 "10·4선언 정신을 이어받고 계승해 발전시킨 판문점 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 소나무가 모진 비바람, 추위, 더위 잘 이겨내고 잘 컸듯이 철저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민관방북단은 기념식수를 둘러본 뒤에는 평양에 조성된 중앙동물원과 자연박물관을 참관했다. 방북단은 이날 저녁 2박 3일간의 방북 일정을 모두 마치고 정부 수송기를 통해 돌아올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