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2018 에너지대전'서 고효율 혁신 솔루션 대거 선보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8-10-02 10: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 스마트빌딩 등 첨단 솔루션 소개... LG도 토털솔루션 전시

LG전자 모델이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교실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지열 등을 통해 에너지를 환경 친화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선보인 '교육 환경 솔루션'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LG전자 제공]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고효율 혁신 솔루션 경쟁에 나선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이날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등을 적용한 각종 고효율 에너지 솔루션을 선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오는 5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총 300여개 업체가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에너지 종합 전시회다.

삼성전자는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무풍 냉방, 그린에너지,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등을 기반으로 하는 고효율 에너지 솔루션 등을 대거 소개했다.

가정용 스탠딩·벽걸이형 에어컨, 천장형 실내기 시스템 에어컨 등을 전시한 '무풍 하이라이트존'에는 무풍 냉방, 초절전 디지털 인버터 모터 등 최대 90% 절전 가능한 무풍 에어컨의 핵심 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에너지 절감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별도 부스도 마련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 솔루션도 함께 선보였다. 가정용은 태양광 모듈로 낮에 생산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한 뒤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상업용은 심야시간대 전기를 저장했다가 전기요금이 비싼 시간대에 사용하는 방식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공조와 조명, 전력 등 다양한 설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빌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에너지 효율도 높인 스마트빌딩 솔루션 'b.IoT'도 전시했다.

이밖에 냉장고와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을 원격 제어하고 모니터링해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홈 IoT 존' 체험 공간도 준비했다.

LG전자는 고효율 공조시스템과 태양광, ESS 등을 이용해 생활 공간의 효율적 에너지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맞춤형 토털 솔루션을 선보였다.

특히 사무, 교육, 상업, 주거, 숙박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건물의 설계 단계부터 적용할 수 있는 에너지 진단 서비스와 유지 보수 서비스 등 '에너지 컨설팅 솔루션'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사무환경 솔루션에는 창문을 열기 어려운 사무실의 공기를 쾌적하게 관리하는 동시에 에너지도 아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에어컨 '멀티브이 슈퍼5'와 '휘센 시스템 에어컨', 매립형 환기 시스템, '네온 R' 등 태양광 모듈, 무선 온습도 센서 등이 포함됐다.

학생·교사의 건강을 위한 교육환경 솔루션으로는 지하 10∼5m의 지중열(地中熱)의 일정 온도를 활용하는 냉난방기 '인버터 스크롤 지열 히트펌프'와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등을 선보였다.

이밖에 설치 환경에 따라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천장형 시스템 등 상업 맞춤 솔루션과 건강한 주거 환경·에너지 절감·고효율 저소음 등을 동시에 고려한 쾌적 주거 솔루션, 심야 시간대의 저렴한 전기료로 난방하는 호텔 공간 솔루션 등도 전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